[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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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및 목적

Ⅱ. 연구내용
1. 품사 태깅 과정
2. 가설 설정 및 이유
3. 가설 증명
4. 분석 과정에서의 난점들

Ⅲ. 결론
본문내용
2. 가설 설정 및 이유

1) 동사의 차이
시나리오보다 소설에서 동사의 사용이 더 빈번할 것이다.
영상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전제로 쓰여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배우들의 행동을 지문으로 제시한다. 하지만 오히려 영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상황 설명이나 묘사가 소설에 비해 자세하지 않다. 관객들은 영상으로 배우들의 행동을 직접 보고 이해하기 때문이다. 반면에 소설은 독자에게 글로써 상황을 설명하고 인식시켜야 하기 때문에 상황 설명과 묘사가 소설에 비해 자세하다. 따라서 시나리오보다 소설에서 동사의 사용이 더 빈번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2) 한 문장 당 어절 수 차이
시나리오보다 소설에서 한 문장 당 어절 수가 더 많을 것이다.
시나리오는 배우들의 대사, 몸짓, 표정을 설명하고 장면을 제시한다. 시나리오는 영상으로 만들어지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비교적 간결하고 읽기 쉽도록 되어있다. 반면 소설은 그 자체만으로도 독자에게 쉽게 이해가 될 수 있어야 하고 장면이 머릿속으로 그려질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시나리오에 비하여 상황 설명이 자세하고 인물의 감정이나 행동을 묘사하는 부분이 많다. 따라서 문장의 길이가 시나리오에 비해 더 길고 어절 수도 더 많을 것이라예상하고 시나리오와 소설에서 각각 어절수를 세어 평균 수치를 구해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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