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

 1  [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1
 2  [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2
 3  [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3
 4  [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4
 5  [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5
 6  [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6
 7  [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7
 8  [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8
 9  [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9
 10  [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10
 11  [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11
 12  [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12
 13  [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13
 14  [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14
 15  [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15
 16  [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 형태소 분석 및 품사 태깅을 통한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소설 `벌레이야기`와 시나리오 `밀양`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주제 선정 이유 및 목적

Ⅱ. 본론
1. 가설 설정 및 이유
2. 힘들었던 점
3. 품사 태깅 과정
4. 가설 증명

Ⅲ. 결론
본문내용
주제 선정 이유 및 목적

소설은 시대에 상관없이 대중에게 사랑받는 문학 장르
각색되어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함 (영화의 대본→ 시나리오)
소설과 시나리오의 차이



분석 대상 : 이청준의 소설 ‘벌레이야기’와 영화 ‘밀양’

이청준의 ‘벌레이야기’는 1985년도에 발표된 단편소설

영화 ‘밀양’은 2007년 개봉한 이창동 감독의 작품으로 ‘벌레이야기’를
각색하여 만든 영화

원작과 영화의 내용이 완벽히 일치하지 않지만 이들 작품이 소설과
시나리오의 차이를 보여주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 여기고 분석 대상
으로 설정

두 작품의 코퍼스 분석을 통하여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를 통해 시나리오와 소설의 장르적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함

1. 동사의 차이

시나리오보다 소설에서 동사의 사용이 더 빈번할 것이다


시나리오는 영상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전제로 쓰여진 것
→ 상황 설명이나 묘사가 소설에 비해 자세하지 않음



소설은 독자에게 글로써 상황을 설명하고 인식시켜야 함
→ 때문에 상황 설명과 묘사가 소설에 비해 자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