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의 연중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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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화] 일본의 연중행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일본의 연중행사
1.오쇼가쓰

2.세쓰분

3.히나마츠리

4.단고노셋쿠

5.다나바타

6.오주겐

7.오본

8.오히간

9.시치고산

10.섣달그믐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일본의 연중행사는 1년 및 계절을 통한 행사를 가리키고 중국이나 한국의 기원을 두는 것이 적지 않으며 불교 도교 유교 기독교 와 같은 종교적 영향도 많은데 대부분은 일본 고유의 것과의 융합에 의해 생성된 형태로 존재한다. 또한 연중행사는 전통적인 것과 풍속적인 것이 잘 조화를 이루고 있고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일본의 연중행사를 계절로 구분하고 각각의 행사들이 어디서 유래가 되었는지 어떤 풍습을 갖고 있는지 소개하려 한다.


Ⅱ.본론 -일본의 연중행사

1.오쇼가쓰
1월 1일, 새해의 첫날로서 설날 혹은 원단이라고 한다. 일본인들이 1년 중 가장 중요한 날로 여기는 것은 한해의 신을 맞이하는 행사로 이것을 잘 치르지 못하면 그 해가 불행해 진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1일2일3일을 산가니치라고 하여,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일을 쉬고 신년의 출발을 축하한다. 풍습에는 가도마쓰, 시메카자리, 가가미모치, 하쓰모데가 있다. 가도마쓰는 옛날에 각자의 집 문에 인줄을 치고, 소나무 장식을 설치하고, 소나무와 대나무로 만든 장식이다. 보통 12월 26일경에 장식하여 1월 7일경에 치운다. 시메카자리는 신년의 장식물로서 볏짚을 왼쪽으로 꼬아 만든 시메나와(금줄)로 신을 모시는 선반인 가미다나 현관 등 집안 여기저기에 장식한다. 가가미모치는 도시가미에게 바치는 동그란 모양의 찹쌀떡을 가미다마, 도코노마 현관 부엌 등에 놓아두는 것을 말한다.
하쓰모데는 설에 처음으로 사찰이나 신사에 참배하는 것으로 참배자는 가족의 행운을 기원하다. 그 해에 가장 좋다고 여겨지는 방향의 사찰이나 신사에 참여하는 관습에서 에호마이리라고도 불렀다. 오늘날에는 방향과 관계없이 유명한 사찰이나 신사에 참배하러 가는 경우가 많다.

2.세쓰분
입춘 전날을 말하며, 해에 따라 날짜는 다르지만, 대개 2월 3일 전후이다. 세쓰분 날 밤에는 각 가정에서 ꡒ귀신은 밖으로, 복은 안으로ꡓ라고 외치는 소리와, 집 안팎으로 콩을 뿌리는 소리가 들려온다. 이 행사를 마메마키라고 한다. 이 행사는 계절이 바뀔 즈음 ꡒ귀신(사악한 것이나 불행)은 집밖으로 나가고, 복(행운이나 행복)은 집안으로 들어오라ꡒ고 하는 바람이라고 한다. 콩을 뿌린 뒤 귀신을 쫓아내고 복이 나가지 않도록 문을 닫은 후 올 일년간의 건강과 평안을 기원하면서 가족 각자가 자신의 나이만큼 볶은 콩을 먹는다.
각지의 신사나 사찰에서는 유명인사 중에서 도시오토코를 뽑아 신도들에게 볶은 콩이나 별 사탕을 뿌려주는 행사를 하고 있어 많은 인파가 몰리고 있다.
한편 유치원생이나 초등학생이 있는 가정에서는 학교에서 만들어 온 도깨비 가면을 아버지에게 씌우고, 가족들이 도깨비가 된 아버지
참고문헌
『일본의 문화와 예술』 박전열외, 한누리미디어, 2000, p122~138
『일본문화의 이해』 최 관, 학문사, 1999, p265~271
『일본은 어떠한 나라인가』 손대준, 박이정, 2002, p254~258
『일본문화의 이해』 오미선 .고이시토시오 , 보고사, 1999,p174~178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612&docid=7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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