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정무문(Fist of legend)’에서 볼 수 있는 중국 무술, 그리고 한국 무술과의 비교

 1  영화 ‘정무문(Fist of legend)’에서 볼 수 있는 중국 무술, 그리고 한국 무술과의 비교-1
 2  영화 ‘정무문(Fist of legend)’에서 볼 수 있는 중국 무술, 그리고 한국 무술과의 비교-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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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정무문(Fist of legend)’에서 볼 수 있는 중국 무술, 그리고 한국 무술과의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용어정리

2.본
무술이란 무엇인가
중국 무술
한국 무예

3. 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 ‘정무문 (Fist of legend)’에서 볼 수 있는 중국 무술, 그리고 한국 무술과의 비교




‘정무문 (Fist of legend)’
1994년 12월 24일 개봉
감독 : 진가상
출연 : 이연걸, 전소호, 나카야마 시노부, 진패, 주비리 등
줄거리 : 각 열강들의 이권 싸움으로 극심한 혼란 상태였던 20세기 초 상해. 정무문의 창시자인 곽원갑이 결투 끝에 사망했다는 소식을 들은 진진은 일본 유학을 포기하고 상해 정무문으로 돌아온다. 스승 곽원갑의 죽음에 관한 진실을 직접 밝히고, 살인의 누명을 쓰고 정무문 나가지만, 결국 정안을 도와 홍구도장을 물리치고 스승의 복수를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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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序)]

중화권 영화라는 걸 본 순간 이연걸의 ‘정무문’이 생각났다. 마침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예시도 이연걸의 ‘영웅’이라는 영화였기 때문에 이연걸이 출연한 영화를 선택해야겠다고 생각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영화를 보며 어떤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해야 하는 가에 대해 고민을 했다. 세세하게, 중국의 상복, (제사상 앞에서 드리는) 절, 건축양식, 무술, 운송수단, 식사문화, 음식문화 등이 다룰 만한 주제였다. 크게 정리를 해보니, 중국의 장례문화, 의식주 문화양식, 무술로 정리가 가능했다. 왠지 의식주 문화양식은 많은 학생들이 다룰 것 같았고, 장례문화는 ‘정무문’이라는 영화로 다루기엔 뭔가 포인트를 벗어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중국의 무술에 대해 다루고, 한국의 무술과 비교하는 방식을 택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동시대의’ 중국과 한국 무술을 비교하는 방식은 무리가 있다고 판단을 했다. 무술에 관한 서적이 많지 않을 뿐더러, 영화의 배경인 20세기 초반의 한중 양국의 무술을 비교하기에는 자료가 턱없이 부족한 탓이었다. 그리하여 특정 시대의 한중 양국의 무술을 비교하기 보다는, 중국 무술 전체적인 부분과 한국 무술 전체적인 부분을 비교하는 방식을 택했다.
참고문헌
김부찬, 『한국 전통무예의 체육철학』, 신아출판사, 2006
김성태 외 8명, 『한국무예의 역사, 문화적 조명』, 국립민속박물관, 2004
김정행 외 2명, 『武道 지침서』, 대한미디어, 2007
심승구 외 2명, 『무술, 중국을 보는 또 하나의 窓』, 국립민속박물관, 2005
이중헌 외 2명, 『흘러간 무림』, 두무곡, 2007
이진수, 『동양 무도 연구』,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4
허인욱, 『옛 그림에서 만난 우리 무예 풍속사』, 푸른역사, 2005
하고 싶은 말
영화 ‘정무문 (Fist of legend)’에서 볼 수 있는 중국 무술, 그리고 한국 무술과의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