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

 1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1
 2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2
 3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3
 4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4
 5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5
 6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6
 7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7
 8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8
 9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9
 10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10
 11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11
 12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12
 13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13
 14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14
 15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15
 16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16
 17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17
 18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현대사] 민족통일전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서론

II.본론
1.민족통일전선운동의 배경
2.1920년대: 유일당운동과 신간회 운동
1)유일당운동의 배경
2)중국 관내지역의 유일당 운동
3)만주지역의 유일당운동과 3부 통합 운동
4)국내에서의 신간회 운동
5)민족유일당운동의 의의와 한계
3.1930년대: 독립운동정당의 통일운동
1)민족해방운동정당의 분립
2)한국대일전선통일동맹의활동과 민족혁명당의 성립
3)7당 통일 회의
4.1940년대: 임시정부로의 통일전선 형성
1)좌우독립운동 진영의 변화
2)좌익진영의 임시정부 참여와 통일전선정부의 형성
3)국내외 독립운동세력의 통일전선운동
5.통일 후 민족통일전선
1)건국준비위원회
2)민족통일전선 결성의 모색
3)인공과 임정의 통일교섭
4)좌우합작운동
5)남북협상운동

III결론
본문내용
I서론

“우리의 소원은 통일” 흔한 표현이지만,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말이다. 어떻게 보면 우리 교육에서 세뇌를 시키는 것으로도 생각될 정도로 아직까지 ‘통일’은 민족의 최대 염원이다.
하지만, 그것이 퇴색되어 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어린 학생들을 제쳐두고 내 또래의 사람들만 보더라도 “보면 통일은 당연히 되어야 한다.” 와 “되긴 되어야지”라고 생각하는 반면 “통일 하면 세금 더 많이 내야하는데” 라고 말하며 은근슬쩍 통일을 기피하는 발언을 하기도 한다. 그리고 통일 찬성⋅반대 토론을 해보면 적지 않은 사람들이 반대한다. 이 같은 통일 염원의 퇴색은 많은 이유들이 있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이산가족 1세대가 점점 사라지고, 경제가 어려워 질 것을 우려하고, 가장 중요한 의식의 변화이다. 지금은 통일 찬성, 반대가 거의 대등하지만, 그 찬성의 절반이상 통일 시기를 ‘경제가 안정된 후’로 주장을 펼치고 있어, 실제로는 반대이론에 들어간다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것들을 볼 때 통일은 더 빨리 이루어 져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은 그나마 같은 민족으로라도 보고 있지만, 점점 더 시간이 지나면 북측 사람들을 통일의 대상이 같은 말을 쓰는 외국인이라고 생각하게 될 것 같기 때문이다.
하지만 민족독립운동시기의 통일전선운동은 활발히 진행되었다. 1920년대는 민족유일당운동으로, 1930년대는 독립운동정당간의 통일전선, 1940년대 임시정부로의 통합으로 이루어졌다. 해방 후에도 건국준비위원회와 좌우합작운동, 남북협상 등으로 꾸준히 민족 통일 전선을 모색했으며 그 후에도 7.4공동성명 등으로 이어졌다. 지금도 꾸준히 민족 통일 전선을 시도하고 있지만,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시민들의 의식의 전환 없이 위에서 이루어지는 통일은 통일된 후에도 민족의 큰 장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것들을 대비하기 위해 통일전선의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또 알아야 할 것이다. 그럼 이제부터 일제 치하 민족 통일전선운동과 해방 후부터 6.25전까지 통일 전선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II본론

1.민족통일 전선운동의 배경

1)임시정부의 통일전선정부의 성격 상실
민족의 독립운동 역량을 결집하는 문제는 독립운동의 출발과 더불어 제기 되었다. 강력한 일제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민족적 대단결이 요구되었기 때문이고, 이것은 흔히 대동단결로 표현되었다. 1917년 상해에서 활동하고 있던 독립운동가들이 중심이 되어 제기한 ‘대동단결 선언’이 그 대표적인 움직임이었다. 민족의 대동단결은 3.1운동을 통하여 실현되었다. 우선, 그 준비단계에서는 종교적 신조를 달리하는 천도교, 불교, 기독교계가 연합하였고, 전개단계에서는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여러 계층, 계급들이 참여하였다. 그리고 이 운동은 국내뿐만 아니라 만주, 미주, 연해주 등지에서도 일어났다. 일제 식민통치의 거부와 민족 독립이라는 공동의 목표 아래 국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