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

 1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1
 2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2
 3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3
 4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4
 5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5
 6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6
 7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7
 8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8
 9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9
 10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10
 11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11
 12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12
 13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13
 14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14
 15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15
 16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16
 17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17
 18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18
 19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19
 20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화] 중국 고대정치와 현재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국 정치에 영향을 끼친 요인들
2. 중국 정치 개관
3. 보편성과 특수성의 개념
4. 보편성과 특수성에 대한 고찰
5. 중국 정치의 보편성과 특수성
(1) 고대정치
-통치세력, 중앙과 지방의 관계
(2) 현대정치
-사회주의와 중국식 사회주의 (마르크스와 모택동)
-중국의 대외정책 ->대북정책
본문내용
1. 중국 정치에 영향을 끼친 요인들

1. 지리적 환경
(1) 지정학적 위치
중국의 국토면적은 전세계 육지 면적의 약 7%이며 우리나라의 약 44배 정도로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나라이다. 중국은 내륙으로 약 20,000km에 걸쳐 한국, 소련, 외몽고,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인디아, 부탄, 네팔, 미얀마, 라오스, 베트남 등과 접경해 있으며 약 1.800km가 태평양과 맞닿아 있다. 이와 같이 중국은 많은 국가와 인접해 있기 때문에 영토분쟁과 국경충돌 또한 잦다. 1954년과 1958년 대만해협에서 국민당 정부와의 충돌, 1959년 1952년 인디아와이 국경분쟁, 1967년 다만스키 섬에서 소련과의 충돌 및 1979년 베트남과의 무력 충돌 등이 중국과 주변국간의 큰 영토분쟁이었다. 특히 중국과 소련간에는 약 7.500km 의 국경이 가로 놓여 있기 때문에 양국관계는 전통적으로 협력과 갈등의 쌍곡선하에 화해와 충돌이 반복되었다. 이 양자관계는 오직 당사국의 이해관계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아시아의 패권문제, 나아가 세계정치 질서의 균형과 변화를 야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2) 지형적 특징
중국 본토의 지리적 조건에 대해서 특별히 주목할 만한 것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현대적 통신수단과 운송수단이 발달하기 전까지 중국은 그 지형적 특수성으로 인하여 외부로부터 단절되었고, 다른 문명에 대해 무지했다는 점이다. 이러한 지리적 고립은 중국의 삶과 역사를 제약하는 요인으로 보아야 하겠지만, 그와 동시에 중국을 통일시키는 요인으로도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러한 지리적 조건 때문에 중국은 내부적으로 분열되어 있었다는 점도 아울러 주목해야 할 점이다. 중국을 분할시킨 가장 중요한 지리적 요인은 산맥이다. 중국은 상호 교차되고 평행하는 山脈列의 지세에 의하여 일종의 바둑판 모양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이 같은 중국의 지형적 특성을 오랜 역사화 단일문화의 형태 속에서도 지역적 분리주의를 용이하게 하여 중국인의 삶과 역사에 분열적인 요소로도 작용하고 있다. 중국의 북부와 남부사이의 몇 가지 차이점은 그 지역을 흐르는 두 개의 커다란 강사이의 차이점에서 연유한다. 중국의 대하천은 산맥들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주거지의 중앙핵심부를 흐른다. 북부의 황하는 티베트에서 발원하는데 북부지방의 농업은 이 강에 의존하고 있다. 상고시대부터 중국 지방정부 책임자들은 제방을 쌓지 않으면 안되었다. 또한 황하는 큰 침적토의 부담을 안고 있는 데 새로운 모래층이 급격히 쌓여 제방이 무너지면 그 홍수로 인한 재화는 엄청날 수밖에 없었다. 양자강은 넓은 유역을 가지고 있는데 이 강을 따라 태평양쪽으로 항해할 수 있으며, 또한 많은 지류가 형성되어 있어서 그 주변지역을 연락하는 교통망을 제공하기 때문에 남부 중국인들은 이 강을 이용하여 각지를 여행하고 상품을 값싸고 쉽게 교환할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중국은 외부와는 단절된 광활한 영토를 갖고, 여러 산백들에 의해 다양하고 특이한 지역으로 분리된 거대한 대륙국가이다. 그러므로 고대 중국인에게는 그들의 영토가 세계의 전부일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불가피하게 정치적 분리주의와 통일적 이상추구라는 문제를 일으키고 군사전략을 결정하여 왔다. 즉 이러한 지리적 조건 때문에 중국의 정치전통은 중앙집권과 지방분권을 균형있게 조화시켜왔으며, 오늘날 중국에 있어서도 각 省 및 자치구에 대한 자율성 보장과 중앙으로부터의 집중적 통일을 동시에 운영하는 정치메카니즘은 이러한 지리적 조건의 영향이라 볼 수 있다.
(3) 기후와 토양
국토의 대부분은 온대성 기후에 속하나 냉대성 기후로부터 열대성 기후에 이르는 다양한 기후를 가지고 있다. 위도상 캐나다의 남단에서 멕시코 남단에 이르며 동쪽은 해양으로 이어져 있고, 서쪽으로 대륙이 이어져 있으므로 여름과 겨울의 기온차와 기압차 때문에 계절풍이 분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