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국문학사] 1930년대 시의 전개과정과 특징 -김영랑, 백석, 정지용, 김광균, 윤동주, 이육사를 중심으로
[문학비평] 문학의 정신분석학적비평- 이상 홍상수 이문열
날개, 생활의발견, 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을 통한 정신분석학적 비평
[현대소설론] 김영하의 소설 『아랑은 왜』의 내부의 구조 분석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지구영웅전설,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에나타난 서사 전략
1930년대 후기 문학 분석- 모더니즘, 리얼리즘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1일, 백석 팔원 을 중심으로
국어과 수업안 작품 속의 말하는 이 학습지도안 작품 속의 말하는 이 수업지도안
[문학] 정지용의 `카페,프란스`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소개글
[문예창작] 7장-시와 화자, 8장-비유와 활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7장 - 시와 화자
1. 시적 화자와 일반적 유형
2. 시 속의 ‘나’와 현실 속의 ‘나’
3. 일상 속의 ‘나’와 구체적 경험 속의 ‘나’
4. 가면의 화자와 어조
5. 불투명한 가면과 시적 화자
6. 숨은 화자와 시 속의 역할
7. 숨은 화자와 감각적 인식
8. 화자와 지각의 변화
8장 – 비유와 활용
1. 비유와 시적 언술
2. 비유의 종류
3. 의미의 비유 (Ⅰ. 직유)
3. 의미의 비유 (Ⅱ. 은유)
3. 의미의 비유 (Ⅲ. 상징)
3. 의미의 비유 (Ⅲ. 상징)
3. 의미의 비유 (Ⅳ. 활유)
3. 의미의 비유 (Ⅴ. 인유와 인용적 묘사)
3. 의미의 비유 (Ⅵ. 제유와 환유)
3. 의미의 비유 (Ⅵ. 제유와 환유)
3. 의미의 비유 (VII. 풍유와 우화)
3. 의미의 비유 (VIII. 성유)
3. 의미의 비유 (VIII. 성유 )
3. 의미의 비유 (IX. 희언법)
4. 말의 비유
4. 말의 비유 (I. 도치 )
4. 말의 비유 (I. 도치 )
4. 말의 비유 (II. 과장)
4. 말의 비유 (II. 과장 )
4. 말의 비유 (III. 대조와 모순 어법)
4. 말의 비유 (III. 대조와 모순 어법 )
4. 말의 비유 (IV. 반복과 열거 )
4. 말의 비유 (IV. 반복과 열거 )
4. 말의 비유 (V. 반어와 역설)
4. 말의 비유 (VI. 영탄과 돈호법)
4. 말의 비유 (VI. 영탄과 돈호법 )
4. 말의 비유 (VIII. 수사적 의문법)
4. 말의 비유 (IX. 완곡 어법)
본문내용
1. 시적 화자와 일반적 유형
먼 후 일
김 소 월
먼 훗날 당신이 찾으시면
그 때에 내 말이 “잊었노라”
당신이 속으로 나무라면
“무척 그리다가 잊었노라”
그래도 당신이 나무라면
믿기지 않아서 “잊었노라”
오늘도 어제도 아니 잊고
먼 훗날 그 때에 “잊었노라”
시적 자아는 ‘나’
청자는 ‘당신’
화자와 청자가
모두 드러난 유형
수정가(水晶歌)
박재삼
집을 치면, 정화수 잔잔한 위에
아침마다 새로 생기는 물방울의
선선한 우물집이었을레. 또한
윤이 나는 마루의. 그 끝에 평상의.
갈앉은 뜨락의, 물냄새 창창한
그런 집이었을레. 서방님은 바람
같단들 어느 때고 바람은 어려올
따름, 그 옆에 순순한 스러지는
물방울의 찬란한 춘향이
마음이 아니었을레
시적 화자는 ‘춘향’
청자는 ‘불특정 다수’
화자만 드러난 유형
노래 1
-김영태
무슨 새로운 소식 같은
달이 떠 있는
마당에
개미 새끼 한 마리 지나간다
우중충한 물먹은 나무들이
총 칼 같다.
화자는 숨어있음
(관찰자)
청자는 ‘
불특정 다수’
묘사 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