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한국의 바람직한 FTA전략에 대해

 1  [국제경영] 한국의 바람직한 FTA전략에 대해-1
 2  [국제경영] 한국의 바람직한 FTA전략에 대해-2
 3  [국제경영] 한국의 바람직한 FTA전략에 대해-3
 4  [국제경영] 한국의 바람직한 FTA전략에 대해-4
 5  [국제경영] 한국의 바람직한 FTA전략에 대해-5
 6  [국제경영] 한국의 바람직한 FTA전략에 대해-6
 7  [국제경영] 한국의 바람직한 FTA전략에 대해-7
 8  [국제경영] 한국의 바람직한 FTA전략에 대해-8
 9  [국제경영] 한국의 바람직한 FTA전략에 대해-9
 10  [국제경영] 한국의 바람직한 FTA전략에 대해-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경영] 한국의 바람직한 FTA전략에 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한국의 FTA전략
FTA란 무엇인가?
FTA의 필요성
세계화의 보완으로서의 FTA
한국, 반덤핑 파소 세계 2위
FTA체결의 득과실

*결론*
FTA 효과 극대화를 위한 방안& 나의 생각
본문내용
*서론*
한국-칠레 FTA 비준동의안의 2004년 2월 16일 국회 통과와 4월 1일 발효를 계기로 한국에서도 FTA시대가 개막되었다. 이에 따라 국내 농업 분야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게 되었으며 공산품 수출 전략도 전반적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칠레에 이어 싱가포르, 일본과도 FTA협상이 2004년에 본격화됨으로써 이에 따른 한국의 FTA전략을 장기적으로 주도면밀하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다.
FTA체결의 우선순위를 설정함에 있어 현재 알본, 중국, 인도, 미국, 맥싴, 싱가포르 등이 가장 우선적인 FTA 대상국을 보이지만 한국과 아세안(ASEAN), 그리고 한 중 일 3국간의 FTA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인도의 경우 중국과 동남아, 나아가 남미와의 경쟁협력을 가속화 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여 우리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GTA체결을 검토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싱가포르, 칠레, 멕시코 등은 전략적 통상국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인근시장으로서의 진출을 도모하고 한국의 무역자유화 의지를 천명하는 차원에서 이들 국가와 FTA를 추진해야 할 것이다.
동시다발적인 FTA협상보다는 통산전략국가와의 FTA부터 순차적으로 추진하되 칠레와의 협상 경험을 거울삼아 싱가포르와의 협상을 거울삼아 싱가포르와의 협상을 2004년 내에 완료하고 멕시코와의 협상을 조속히 개시 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일본과는 2005년까지, 중국이나 인도와의 FTA는 3년 이내에 협상을 마치도록 하며 미국과의 FTA는 장기적인 과제로 추진한다. 일본과의 협정에 대비하여 경젱력이 취약한 제조업 분야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중국과의 협정에 대비하여 농업 부문의 구조조정안을 마련해야 한다.
한 중 일 3국과 한-아세아 FTA도 일본이나 중국과의 FTA는 한-일 또는 한-중 협상과 병행하여 3국의 정책 조정이 용이한 시점을 선택하여 각각의 FTA를 통합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고 한- 아세안 FTA는 한-싱가포르 협정의 작동과 아세안 자유무역협정(AFTA)의 성공 이후에야 가능할 것이므로 5년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 FTA 추진의 내용에 있어 관세인하 문제보다도 비관세 장벽의 철폐, 자원 이동의 원활화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한다. DDA 협상으로 관세가 인하되기 때문에 동북아 FTA의 경우 관세만 이하한다면 한국의 수출과 GDP는 오히려 감소하고 가격 인하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