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수매체활용을 위한 Assure모형

 1  [교육공학] 교수매체활용을 위한 Assure모형-1
 2  [교육공학] 교수매체활용을 위한 Assure모형-2
 3  [교육공학] 교수매체활용을 위한 Assure모형-3
 4  [교육공학] 교수매체활용을 위한 Assure모형-4
 5  [교육공학] 교수매체활용을 위한 Assure모형-5
 6  [교육공학] 교수매체활용을 위한 Assure모형-6
 7  [교육공학] 교수매체활용을 위한 Assure모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공학] 교수매체활용을 위한 Assure모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대상 분석
2. 목표 진술
3. 매체/교재 선택.
4. 매체와 자료 활용.
5.대상 반응 요구
6.평가와 수정.
본문내용
1. 대상 분석

▣일반적 특성
서울시 성북구에 위치한 동구여자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한 학급당 35~37명의 학생중 평균적으로 50%의 학생이 돈암동 한신․한진 아파트에 주거하고 있으며, 대략 90%의 학생이 성북동 일대와 근처 아파트, 빌라에 살고 있는 중류층 자녀들이다. 따라서 학부모의 자녀 학업 관심도가 매우 높아서 아이들이 학원 및 과외를 통해 선행 학습을 해 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국어․영어․수학에 비해 과학 선행 학습자는 덜한 편이어서, 수업 집중도가 높으며, 아이들도 전체적으로 흥미를 가지고 잘 따라오는 편이다.
전 학년도 1학년 과학 담당 선생님의 이야기에 따르면(현 2학년 학생들이 1학년이었을 때의 담당 선생님), 2학년 학생들의 과학 과목 평균 편차가 작은 편이며, 평균 점수의 학생들이 많아서 교사로서는 수업하기가 좋은 학년이다. 성북 구청 대회에서 입상한 몇몇 과학 영재 학생에 한해서는 본인의 동의에 따라서, 방과 후 보충 수업으로 심화 지도를 해주고 있다.

▣특수한 출발점 특성
간단한 질문들을 통해 학생들의 선수 학습 정도를 확인 한다. 학습자는 초등학교 교과 과정에서 잎의 겉모양과 잎맥, 식물의 줄기를 관찰한 바 있다. 또, 뿌리의 지지 작용과 증산 작용 및 광합성에 대하여 학습하였다. 그리고 7학년 과정에서는 현미경의 사용법과 생물의 구성을 익혔다. 이 단원에서는 뿌리, 줄기, 잎의 속 구조를 관찰하고, 각 부분의 기능을 학습한다

▣학습 양식
개념을 이해시키는 데 있어, 중학교 2학년 아이들에게 어휘 자체에 대한 이해는 인지적으로 필수적 단계이다. 어휘의 수용이 이루어져야, 구절과 문장이 파악되고 전체적인 맥락을 받아들일 수 있는데 생물에서 나오는 용어(예: 팽압, 응집력 등)는 일상 생활에서 두루 쓰이지 않는 한자어가 많으므로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아이들은 정적 강화를 빠르게 흡수하고, 이를 학습 태도에 즉각적으로 반영한다. 따라서 잦은 질문 후에 격려를 많이 하고, 교사가 웃는 모습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아이들이 긍정적으로 학습에 매진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