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

 1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1
 2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2
 3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3
 4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4
 5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5
 6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6
 7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7
 8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8
 9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9
 10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10
 11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11
 12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12
 13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13
 14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14
 15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15
 16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16
 17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17
 18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18
 19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19
 20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프로그램 평가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가계획 수립
2. 평가목표 수립
1) 프로그램 목적
2) 프로그램 평가 목적
3. 평가 설계
4. 평가도구 제작
1) 설문조사
2) 수강생 인터뷰
3) 프로그램 담당자 인터뷰
5. 평가자료 수집 계획
1) 준비
2) 실시
6. 평가결과 분석 (CIPP)
1) 상황평가
2) 투입평가
3) 과정평가
4) 산출평가
7. 평가결과 보고
8. 결과 보고 활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국제 경쟁력을 강화를 위해 기업 및 대학에서 어학능력과 정보화 능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그 동안 TOEIC, TOEFL로 대표되는 어학능력 시험이 기업체 임직원 및 대학생의 어학능력을 정확하게 측정, 객관적인 자료를 제공해 왔다. MOS( Microsoft office specialist)는 Microsoft사 제품인 전 세계적으로 가장 대표적인 소프트웨어인 Microsoft office소프트웨어의 활용 능력을 측정하는 자격증으로 MOS를 통해 컴퓨터 활용 능력을 공정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함으로써 기업의 효율적인 인사관리와 대학의 역량 있는 인재 양성에 만전을 기할 수 있게 되었다. MOS는 Microsoft Office에 들어 있는 Word, Excel, Power Point, Access, Outlook 등의 활용 능력을 정확하고, 신뢰성 있게 측정하는 자격증으로 Microsoft 가 인증하는 국제공인 자격증이다. MOS 자격증은 Microsoft가 직접 인증함으로써 그 공신력과 정확성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실제 컴퓨터의 활용능력을 측정하는 것이 목적으로 이론문제나 객관식 유형없이 모든 문제가 실제 프로그램 상에서 직접 조작하여 답을 얻는 100% 실기 문제로 이루어지는 시험이다. 이런 MOS 자격증은 앞서 언급하였듯이 현재 많은 기업에서 인증하고 있기 때문에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나 회사원들의 수요가 급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미 170여 개 기업 및 대학에서 신입사원 선발, 인사고과, 승진급 및 대학 입학, 졸업 인증 자격증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고 특정기업의 경우에는 신입사원 선발시 가점을 주고 있으며, 직원 승진고과 시 필수 자격요건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래서 MOS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들이 기타 사설기관이나 인터넷의 발달로 e-learning 이 보편화 되면서 온라인강의 등 자격증대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들이 등장하였다.
이화여자대학교의 IT 분야의 최첨단 교육과정과 시설 및 교수진을 갖춘 한국 최초로 시도하는 IT 사관학교로 지식정보화 사회에 앞서가는 학습센터인 정보통신교육원은 이러한 사회의 요구에 따라 MOS 자격증 대비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였다. Microsoft Office에 들어 있는 Word, Excel, Power Point, Access, Outlook 중에서도 학생들의 수요가 높은 Word, Excel, Power point 과정을 선정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본교에서는 MOS 자격증 취득 시 3학점 인정 및 졸업 인증제에 활용되고 있어 우리는 본교의 학생들에게 인지도도 높고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는 정보통신교육원의 MOS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것은 가치있는 것이라 판단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평가대상으로 선정하여 우리는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수업내용과 실제 자격증 취득과 관련하여 교육과정이 어떤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참여한 수강생들이 어느 정도 기대한 목표 수준을 성취하고, 자격증 합격률과 관련하여 프로그램의 실효성은 어떠한지, 또한 수강생들의 만족도는 어떠한지에 대해서 조사하고자 한다. 정보통신교육원에서는 Word, Excel, Power point 각 과정마다 시간대 별로 반이 나뉘어져있는데, 과정마다 각각 한 반씩을 프로그램 평가 대상으로 선정한다. 또한 우리는 교육프로그램이라는 특성상 프로그램 평가의 본유적 모형인 CIPP 모형을 통해서 평가를 본격 적으로 실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평가계획 수립

■ 평가 프로그램 및 프로그램 소개
이화여대 정보통신교육원의 ‘MOS OFFICE 2000 자격증 대비반 교육 프로그램’
(MOS OFFICE 2000은 미국 Microsoft 회사에서 만든 국제공인자격증의 하나로 사무 자동화프로그램을 다루는 능력을 객관적으로 보여준다. OFFICE 2000은 세부적으로 Word, Excel, PowerPoint, Access로 나누어지며, 현재 많은 기업이 인정하는 자격 증이기 때문에 OFFICE 자격증을 따려고 하는 학생이나 회사원들이 많다. 이화여대 정 보통신교육원은 Access를 제외한 사용빈도가 높은 Word, Powerpoint, Excel의 총 3 가지 자격취득대비 프로그램을 저렴한 수업료로 이화여대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 프로그램 계획
1) 평가목적
이화여대 정보통신교육원의 프로그램 중 ‘MOS OFFICE 2000 자격증 대비반 교육 프로그램’ 과정을 분석한 후, 교육생들의 만족도, 작업(프로그램 다루기)향상도, 실제 자격증 취득여부를 통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평가하고, 개선사항 및 그에 맞는 보완점을 찾아보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