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일반학교 장애인 통합교육 현황 및 문제점

 1  [사회복지] 일반학교 장애인 통합교육 현황 및 문제점-1
 2  [사회복지] 일반학교 장애인 통합교육 현황 및 문제점-2
 3  [사회복지] 일반학교 장애인 통합교육 현황 및 문제점-3
 4  [사회복지] 일반학교 장애인 통합교육 현황 및 문제점-4
 5  [사회복지] 일반학교 장애인 통합교육 현황 및 문제점-5
 6  [사회복지] 일반학교 장애인 통합교육 현황 및 문제점-6
 7  [사회복지] 일반학교 장애인 통합교육 현황 및 문제점-7
 8  [사회복지] 일반학교 장애인 통합교육 현황 및 문제점-8
 9  [사회복지] 일반학교 장애인 통합교육 현황 및 문제점-9
 10  [사회복지] 일반학교 장애인 통합교육 현황 및 문제점-10
 11  [사회복지] 일반학교 장애인 통합교육 현황 및 문제점-11
 12  [사회복지] 일반학교 장애인 통합교육 현황 및 문제점-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일반학교 장애인 통합교육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국내 일반학교 통합교육 현황
Ⅲ. 국내 일반학교 통합교육 문제점
Ⅳ. 국내 일반학교 통합교육의 문제점 개선방안
IV. 연구한계 및 가능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2009년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록 인구는 241만명으로, 이는 전체 인구의 약 5퍼센트를 차지하는 수치에 해당한다. 이 수치에 대해 현실적으로 볼 필요가 있는데, 1명의 장애인에 있어서 4인가족이 함께 생활한다면, 약 천만명의 국민이, 장애인과 함께 생활하거나, 부양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즉, 5가구당 1가구는 장애인과 함께 생활하면서, 그들의 고통을 함께 공유하고 있거나, 장애인 문제에 대해 직면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생각보다, ‘장애’ 라는 것이 우리와 크게 떨어져 있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 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연유인지, 실질적으로 비장애인들에게 있어서 장애인 문제는 깊이 고려 해 본 적이 없는 주제였으며, 그렇기 때문에 현행 시행되고 있는 장애인의 전반적인 문제에 관해, 우리사회는 심도있는 논의를 거치거나, 효과적인 정책을 내 놓는 것에 상당히 소홀한 경향이 있었다. 실제로 - 물론 서강대의 경우 장애인 교육에 대해 상당한 관심을 기울이기는 하지만 - 우리 일상에 있어서 장애인과 접하는 경우조차 실제 존재하는 장애인의 수와 비교해 보았을 때, 상당히 드물게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들이 어떠한 생활은 하는지, 어떠한 복지시스템의 수혜를 받고 있는지, 하다못해 국민의무교육이기에 분명히 같이 학교에 있었을 터인데도, 초·중고등학교 생활에서 어떤 교육을 받는지 조차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기억에 있다 하더라도, 기껏해야, 놀림거리, 기피대상, 왕따 대상 등의 좋지 않은 인식만 있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최근 들어, 영화 『도가니』의 흥행으로 인해, 장애인들이 비장애인들의 관심에서 멀어진 곳에서 끔찍한 대우를 받는 현실이 고발되면서 전 국민적인 장애인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기는 하였으나, 이 역시 근본적인 장애인 문제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다 하기 보다는, 영화 속 인면수심의 처벌에 관한 분노에 가깝다고 보아야 할 것이고, 영화가 개봉한지 몇 달 지나지 않은 지금은, 그 분노 역시 수그러들고, 또다시 장애인 문제에 대한 논의는 사람들의 관심에서 서서히 멀어져 가고 있다. 이런 일시적인 국민적인 관심은, 표면적 뉴스거리에서 근본적인 논의로 이어지기 어렵기 때문에, 단순히 한 번의 이슈화가 근본적인 제도 개선으로 나타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참고문헌

보건복지부, ‘국민보건통계’(2009)

교육과학기술부, ‘특수교육 연차보고서’(20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