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조조, 유비, 손권으로 알아보는 삼국지 리더십

 1  [조직행위론] 조조, 유비, 손권으로 알아보는 삼국지 리더십-1
 2  [조직행위론] 조조, 유비, 손권으로 알아보는 삼국지 리더십-2
 3  [조직행위론] 조조, 유비, 손권으로 알아보는 삼국지 리더십-3
 4  [조직행위론] 조조, 유비, 손권으로 알아보는 삼국지 리더십-4
 5  [조직행위론] 조조, 유비, 손권으로 알아보는 삼국지 리더십-5
 6  [조직행위론] 조조, 유비, 손권으로 알아보는 삼국지 리더십-6
 7  [조직행위론] 조조, 유비, 손권으로 알아보는 삼국지 리더십-7
 8  [조직행위론] 조조, 유비, 손권으로 알아보는 삼국지 리더십-8
 9  [조직행위론] 조조, 유비, 손권으로 알아보는 삼국지 리더십-9
 10  [조직행위론] 조조, 유비, 손권으로 알아보는 삼국지 리더십-10
 11  [조직행위론] 조조, 유비, 손권으로 알아보는 삼국지 리더십-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행위론] 조조, 유비, 손권으로 알아보는 삼국지 리더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삼국지』리더십
ⅰ. 정의
ⅱ. 세 명의 제왕
Ⅱ. 『삼국지』지도자의 면모
ⅰ. 천재적 전략가 조조
ⅱ. 인적 네트워크를 갖춘 유비
ⅲ. 수성의 일인자 손권
Ⅲ. 「표」로 살피는 인물비교
Ⅳ. 결 론
본문내용
『三國志』리더십(Leadership)
-조조․손권․유비를 중심으로-

Ⅰ. 『삼국지』 리더십

ⅰ. 리더십(Leadership) 정의
현재 우리나라 사회 전반적 상황은 매우 불안하다. 경제면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금융위기가 닥쳐 우리나라에도 큰 피해를 주고 있다. 임금은 오르지 않으면서 물가는 계속 올라 소비자들은 힘들어 하고 있고, 실업자들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정치에서도 현 정권인 이명박 정권은 임기 초 86.3%나 되는 지지율과 달리 국민의 소리를 듣지 않고 무작정 성과 위주로 독단적인 정책추진(영어몰입교육, 부자내각, 한미 FTA, 대운하건설사업 등)으로 2008년 6월에 이르러서는 19.4%의 지지율을 보였다. (참고자료 : http://netv.sbs.co.kr/sbox/sbox_index.jsp?uccid=10000369961&st=0&cooper=NAVER)
이렇게 정치와 경제가 불안해 질수록 사회전반에 걸쳐 호황기와는 다른 리더십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을 타계 할 수 있는 강력한 리더십의 이상형을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역사는 현재를 비추는 거울”, “역사는 현재와 과거의 대화”라는 말이 있다. 이렇듯 현재의 문제 상황을 과거 역사상황을 보면서 바로 잡을 수 있다. 바로 이런 면에서 난세를 살았던 삼국지 속 인물들의 리더십을 현 사회에 적용시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도대체 리더십이 무엇이기에 이토록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애간장을 태우는 것인가? 번스(Barnes)는 “리더십이란 가장 흔히 볼 수 있지만 지구상에서 가장 이해하기 힘든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많은 리더십의 정의들 중 “리더십은 일정한 상황 하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 혹은 집단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또는 “리더가 달성해야 한다고 확신하는 것을 구성원들이 스스로 원하게 하여 그 일을 하게 하는 방식(Leadership is an art of getting others to want to do something that you are convinced should be done)이다”라는 견해를 통해 우리는 리더십을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리더십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자면 앞서 언급한 것과 유사하게 ‘집단의 목표나 내부 구조의 유지를 위하여 성원(成員)이 자발적으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능력’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