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한빛고등학교

 1  [대안학교] 한빛고등학교-1
 2  [대안학교] 한빛고등학교-2
 3  [대안학교] 한빛고등학교-3
 4  [대안학교] 한빛고등학교-4
 5  [대안학교] 한빛고등학교-5
 6  [대안학교] 한빛고등학교-6
 7  [대안학교] 한빛고등학교-7
 8  [대안학교] 한빛고등학교-8
 9  [대안학교] 한빛고등학교-9
 10  [대안학교] 한빛고등학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안학교] 한빛고등학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대안학교의 사례
1)학교 헌장 전문
2)학교 교육의 특색
3)교육 과정
#특성화 교육과정
1)생태 입문(텃밭 가꾸기)
2)생활 예술
3)생활기술
4)인간과 환경
5)문예창작

2.대안학교의 문제점

3.내가 만드는 대안학교
본문내용
1. 대안학교의 사례

* 학교 명 : 한빛 고등학교
* 학교 위치 : 전남 담양군 대전면 행성리 11
* 학교 소개

1)학교 헌장 전문
학생의 존엄성 실현
인류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공동체적 인간의 양성을 목표
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교육 연구와 실천에 전념할 수 있는 기풍을 진작 코자 뜻있는 시민들의 성의를 모아 한빛 고등학교를 설립한다.

#교육 특징
한빛 고등학교는 맹목적인 입시 위주, 학업 성취 위주의 교육을 벗어나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소질과 능력에 맞는 교육 활동을 통하여 학생의 존엄성을 실현코자 한다. 자아의 실현이라는 최종의 도달점은 같으나, 능력별, 수준별 교육을 지향한다. 상급학교 진학만을 위한 학업성취 일변도의 교육 풍토를 극복하고, 머리에는 학문을, 가슴에는 덕성을, 손에는 노작을 키우고 익히는 조화로운 인간상을 구현한다. 또한 희생과 봉사 정신을 바탕으로 이룻과 민족, 인류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공동체적 인간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개혁방안으로 도입된 자연 현장실습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는 특성화 고등학교를 설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교육 연구와 실천에 전념할 수 있는 기풍을 진작코자 뜻있는 시민들의 성의를 모아 한빛 고등학교를 설립한다.

2)학교 교육의 특색
#인문계 특성화 고등학교
인문계 학교로서 인문적 교양과 가치를 지향하고, 진정한 실력을 길러 올바른 역사의식과 건전한 민주 심ㄴ의식을 키우고자 하며, 특성화 고등학교로서 대안적 삶과 교육을 모색하여 배움과 삶이 일치되는 학습활동을 전개하고 학생의 개성과 적겅을 존중하는 교육을 추구한다.
#기독교 이념을 바탕으로 하는 학교
물질 만능의 세속적 삶이 지배하고 있는 현실에서시야를 성찰하고 성품을 아름답고 맑게 밝히고 거룩한 존재로서 삶의 의미를 깨달으며 ,하나님이 창조한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워 영성적으로 승화된 삶을 가꾸도록 한다.
#생활관 학교
전국에서모인 학생들이 기숙사 생활을 통해 서로를 돕고 이해하는 정신을 배우고 공동체 정신을 키워 이수사랑의 길을 실천하도록 한다. 단체 생활의 어려움을 통해 인내와 사회성을 증진시키고, 자신의 생활을 스스로 처리해 가는 자립심을 기르고자 한다.
#배움이 신나는 학교
학급 정원 25명으로 토론 수업 등 학습을 유연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구사할 수 있어 즐겁고 배움이 신나는 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개개인의 어려움을 상담을 통해 해결하고 소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