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1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1
 2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2
 3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3
 4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4
 5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5
 6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6
 7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발달장애학생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언어&의사소통과 다른 발달 영역간의 관계
가. 언어 및 의사소통과 사회적 결함
나. 언어 및 의사소통과 인지적 결함

2. 정신지체아동 및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가. 정신지체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나. 자폐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본문내용
1. 언어&의사소통과 다른 발달 영역간의 관계

발달장애학생들의 언어 및 의사소통 결함은 단순히 언어학적 측면에서의 문제만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발달장애학생들의 사회적 결함과 인지적 결함은 이들의 의사소통 능력과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의사소통을 이해하는 능력을 제한하게 되고 언어의 사회적 측면에 제한을 가져와 다른 사람들과 상호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유발시킨다(Watson, et al., 1989; Bufkin & Altman, 1995). 따라서 발달장애학생들의 언어문제를 다룰 때는 언어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회적&인지적 결함 등 다른 영역에 대한 이해를 기본적으로 전제하여야 할 것이다. 신체적 결함 역시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와 연관되어 언어교육시 고려해야 할 영역이기는 하나 본 프로그램에서는 발달장애아동 중 기질적인 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제외시키고 있으므로 신체적인 결함과의 연관성 부분을 제외한 사회적 결함과 인지적 결함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만 설명하고자 한다.

가. 언어 및 의사소통과 사회적 결함

우리는 음성 언어, 문자 언어, 손짓이나 얼굴 표정과 같은 몸짓 언어 등 다양한 형태의 언어를 통해 의사소통하게 된다. 의사소통이란 메시지를 주고받을 상대자의 존재를 전제로 한다. 즉, 화자와 청자간의 사회적 관계 속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가 곧 의사소통인 것이다.
그런데 발달장애아동의 대부분은 사회적 측면에서 어려움을 나타낸다. 정신지체의 경우 정의 자체에서 분류기준으로 사회적 측면의 제한성을 내포하고 있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교과, 여가, 그리고 직업 기술 등 10가지 적응 기술 중 2가지 혹은 그 이상에서 제한성이 실재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