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

 1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1
 2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2
 3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3
 4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4
 5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5
 6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6
 7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7
 8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8
 9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9
 10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10
 11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11
 12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12
 13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13
 14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14
 15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15
 16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16
 17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17
 18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18
 19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노동] 여성의 사회진출과 가정주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의 사회진출 현황

2. 인터뷰
1) 연구방법 및 대상
2) 유형별 정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를 살고 있는 오늘날의 여대생들은 대부분 남들이 우러러 볼만한 멋진 직업을 가진 커리우먼이 되기를 꿈꾼다. TV 드라마나 영화, CF에 종횡무진 하는 여성들을 보면서 우리는 그들을 롤 모델로 삶고 그렇게 되기 위해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명문대학을 졸업한 소도시 출신의 앤드리아 삭스가 저널리스트 꿈을 안고 뉴욕에 상경하여 세계 최고의 패션잡지 ‘런어웨이’에 입사하면서부터 패션계에서 살아남는 법을 터득하기 시작하고, 상사의 마음을 사는데 성공해 촌스럽고 뚱뚱한 모습에서 세련된 패션스타일로 무장한 매력적인 커리어우먼으로 변신하면서 일과 사랑에도 모두 성공한다는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의 내용처럼 사회에서도 성공한 멋진 여성이 되길 꿈꾸는 것이다.
또한 우리의 미래는 어머니들이 보내온 시간들과 다를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한다. 고등교육을 받는 것은 단지 더 좋은 신랑감을 얻기 위해서였고 졸업 후에는 직업을 갖기보다 일명 ‘신부수업’을 받으며 집에 있다가 시집을 가는 것을 당연히 여겼으며, 시집간 후에는 가사를 책임지는 안사람이 되는 것이 어머니들의 삶이었다. 그러나 우리가 꿈꾸는 미래는 단지 한 집안의 ‘안주인’이 아닌 사회에서, 나의 분야에서 성공한 ‘내 인생의 주인’이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나만을 사랑해줄 멋진 백마 탄 왕자를 만나 결혼하고 화목한 가정을 꾸리고 집을 멋지게 꾸미고 내 아이와 남편을 위한 요리를 하며 그 속에 안주하고 싶은 마음과 충동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내 한 손에는 서류가방을 들고 다른 한 손에는 생글생글 웃는 아이의 손을 잡고 성큼성큼 걸어가며 긴 머리를 휘날리고 정장에 화려한 실크 리본 장식을 통해 부드러운 여자임을 강조하는 CF속 여성들의 모습에서 나 역시 자신감 넘치고 활발한 현대 여성이며 나의 여성다움을 희생하지 않을 뿐 아니라 혼자 힘으로 남자들의 세계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여기며 다가올 미래에는 일과 가정, 모두에서 성공하리라 다짐한다.
참고문헌
유병률(2006). 『여자경제학』. 웅진 지식하우스.
알리 러셀 혹실드(2001). 『돈 잘 버는 여자 밥 잘하는 남자』. 아침이슬.
앤소니 기든스(2001). 『현대사회의 성, 사랑, 에로티시즘』. 새물결.
Mary Ryan(1981). 『The Cradle of the Middle Class』 Cambridge University Press.
김태형(2011.05.03) “김태형의 신조어로 본 한국, 한국인. 취집” 한국일보.
취업 전문 포털사이트 ‘사람인’ http://www.saramin.co.kr/zf_user/
'가족임금이라는 관념과 현대 가족' (교수님이 주신 자료인데 출처를 찾을 수 없어서 그냥 올립니다.)
표 및 그림 출처 : 통계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