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문화]외도!! 결혼제도의 그림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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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와문화]외도!! 결혼제도의 그림자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외도의 개념
2.외도이 배경
Ⅱ.본론
3.외도를 낳는 배타적 성관계의 비대칭성
4.외도의 법적처벌
5.오늘날 외도현실
Ⅲ.결론
6.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 외도의 개념
『배우자 이외의 이성에게 관심을 갖는 마음의 행동에서 시작하여 이성을 성적 시선으로
쳐다보는 비접촉의 행동, 나아가 손을 잡고 입을 맞추는 등 접촉의 행동에 이르기까지, 외도
하면 떠오르는 여러 가지 행동들이 있는데 어디까지 안전지대이고 어디서부터가 외도인지
선을 긋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외도에 대해 이야기하기에 앞서 외도의 개념과 그 선은 어
디까지인지부터 정의해 보자.
1)결혼을 해야만 할 수 있는 것이 외도
우리나라의 일상언어 사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외도는 결혼과의 관계에서만 성립하는 개
념이다. 성관계를 가지는 두 사람 모두가 기혼자이든가 적어도 한 사람은 기혼자여야 그 관
계를 외도라 부를 수 있다. 한국판 카사노바가 기혼자이고 상대여성이 미혼이라면 그가 외
도의 주체자가 되는 것이고, 그가 미혼이고 상대 여성이 기혼이라면 그는 외도상대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양쪽이 모두 미혼일 경우는 난잡하다는 속된 표현을 써서 비난할 수 있을지
는 모르지만 외도했다고 비난 할 수는 없는 것이다. 미혼인 사람들은 원칙적으로 외도를 할
수 없는 것이다.
2)외도의 사회학적 개념
외도가 결혼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행위라는 것은 확실해졌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두가
모든 면에서 합의를 한 외도의 개념이 존재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외도에 관한 여러 가지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외도에 대한 즉, 간통에 대한 사회학적 개념은 다음 조건을 만족시켜
야 한다. 첫째, 간통자가 결혼한 사람일 것, 즉 유부남이거나 유부녀일 것. 둘째, 간통이 강
제적 관계가 아니라 자발적 관계일 것. 셋째, 간통이 정신적 관계가 아니라 육체적 관계일
것. 넷째, 그 육체적 관계가 결혼에 위협을 줄 수 있는 관계일 것. 이와 같은 조건을 만족해
야만 외도의 개념이 성립된다. 기혼자의 강간(강제적 성관계)과 매춘(결혼에 위협을 주지 않
는 성관계)을 포함하고 있지 않는 것이다. 즉, 결혼한 사람이 배우자 이외의 이성을 강간한
것은 외도라기보다는 강간으로 보자는 것이고, 결혼한 사람이 배우자 이외의 이성을 돈으로
산 것은 결혼을 위협하지 않으니 외도로 보지 말자는 것이다. 그러나 과연 매매춘이 외도로
보지 않아도 되는 것일까?
3)매매춘도 외도
외도에 매매춘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매매춘이 결혼을 파기시킬 위험이
없다 해도 부부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신뢰를 파괴할 수 위험이 있는 혼외 행동이기 때문이
다. 또 하나의 이유는 매춘을 하는 사람이 대부분 남성이기에, 그것이 부도덕한 행위라는 사
회적 합의를 얻어가는 외도-'사회적 합의를 확실하게 얻은' 것이라고 말하고 싶지만 그렇게
말할 수는 없다. 우리 사회에는 '남자가 외도도 할 수 있는 거지 뭐!' 라는 말이 아직 버젓
하게 유통되고 있으니 말이다.-에서 매춘을 제외시킨다면 남편들의 매춘을 간접적으로 정당
화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4)성관계가 있어야 외도
미국의 글래스 교수는 여성들의 결혼문
참고문헌


·외도, 결혼제도의 그림자인가?
김예숙지음,형성사,1995년
·월간
·월간 화제 1991년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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