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인터넷 게임 중독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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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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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연구주제와 연구문제
02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03 연구가설 및 대상
04 변수의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05 주요 변수들 설명
06 관련 이론

07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 및 폭력성의 측정방법
08 조작적 정의

09 본 연구의 표집 방법
10 구체적인 표집 절차 및 표본의 크기 설명
11 가설검증을 위한 타당한 연구 설계 선택 및 그 내용
12 분석방법-SPSS

13 제한점과 제언
본문내용
사회학습이론
A. Bandura, R. Walters(1963)

어린이의 사회발달에서 모델링의 역할에 초점을 둔 이론


“ TV와 같은 매스미디어의 폭력적인 내용이 아동들에게 폭력을 학습시켜 그것을 모방하게 한다.”

“ 폭력적인 장면을 시청하면 더 공격적인 성향을 띄게 된다”


공격성에 대한 인지 스크립트 이론(Cognitive script theory)

L. . Huesmaan(1986)

스크립트는 반복적인 실제 경험을 통하여 형성된 것으로, 특정 상황이나 맥락에서 고정적으로 계속해서 일어나는 사태에 대한 지식 구조

사회적 행동이란 스크립트로 구성되며, 이 스크립트는 이미 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이미지와 표상에 의해서 구성됨


아동은 미디어 영상에 나타난 폭력을 스크립트 모델로 저장하게 되고 자신이 비슷한 상황에 처했을 때 과거의 모델과 연계시킴


“자주 폭력장면을 접하는 사람일수록 폭력적인 스크립트는 더욱 사실적인 것으로 강화되고 현실에서의 대응 역시 공격적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현희, 2008, “온라인 게임이 청소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FPS, RPG,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이용자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재화, 2010,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침례신학대 석사학위논문
-김현희, 2008, “온라인 게임이 청소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지은, 2010, “폭력·비폭력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의 문제행동 : 정서 지능의 조절효과”, 가톨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자경, 2008,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 중독 수준 및 인터넷 게임 유형 선호와 학업성취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구정화, 2000, "청소년의 폭력성 멀티미디어의 수용정도가 폭력성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조영기, 2009,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이용과 효과”, 한양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원명희, 2003,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 학생폭력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희, 2010, “대중영상매체가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태우, 2010,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이 모방폭력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llen Rubin, Earl R. Babbie(2011),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제2판, 서울: 센게이지러닝코리아(주)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대응센터 http://www.iapc.or.kr/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서비스 http://cesi.kedi.re.kr/index.jsp
-방송통신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10
-행정안전부&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실태조사”, 2011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개발 연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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