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수직계열화

 1  현대자동차 수직계열화-1
 2  현대자동차 수직계열화-2
 3  현대자동차 수직계열화-3
 4  현대자동차 수직계열화-4
 5  현대자동차 수직계열화-5
 6  현대자동차 수직계열화-6
 7  현대자동차 수직계열화-7
 8  현대자동차 수직계열화-8
 9  현대자동차 수직계열화-9
 10  현대자동차 수직계열화-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자동차 수직계열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PART 1. 들어가며

1985년 아사히의 시장점유율은 9.6%에 불과했던 반면 기린은 61%나 되었다. 그러나 아사히의 역발상 전략과 파격적인 마케팅 전략은 2002년 아사히의 시장점유율을 40%로 끌어올렸으며, 기린을 제치고 1등 브랜드가 되게 만들었다. 아사히 맥주는 2008년 기준 세계 맥주 회사 순위에서 11위를 차지하였으며 2011년 국내 수입 맥주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28%로 하이네켄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였다.


일본 사람들은 맥주를 많이 마신다. 그래서 일본에서는 식사 전에도 맥주를 한 잔씩 마시곤 한다. 한국 사람들도 맥주를 많이 마신다. 무더운 여름날 저녁 치킨과 함께 먹는 맥주는 여름밤의 빠질 수 없는 별미다. 한국에 OB맥주와 HITE맥주가 있다면 일본에는 아사히맥주와 기린맥주, 삿포로 맥주가 있다.

본문내용
1. 수직적 통합(수직계열화)
1.1. 정의
수직적 통합이란 원료를 공급하는 기업과 이를 이용하여 생산 또는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 제휴, 합병 하는 것을 가리킨다. 또는 수직적으로 연관된 두 개의 활동분야를 동시에 소유하는 것을 말한다. 수직적 통합에는 기업 부품과 원료와 같은 투입요소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이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전방통합과 기업이 유통부문에 대한 소유권과 통제능력을 갖는 후방 통합이 있다.
수직적 통합의 장단점
- 장점 : ① 생산원가의 절감
②원료,부품 등의 투입요소를 유리한 조건으로 조달
③품질의 향상, 기술의 보호
④기업의 노하우,제품기술,생산기술 등을 보호
- 단점 : ①비효율적인 생산비용 발생가능성
②기술변화 대응력 약화
③수요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처능력 약화

1.2. 현대 자동차의 환경 분석&현대자동차의 대응
현대자동차의 협력업체는 1차 공급회사(vendor)가 366업체(종업원 18만 명). 2차 공급회사(vendor)가 2,200업체(종업원 12만 명, 부품 이외 상품의 납품업체 700여 개(종업원 9만 명) 등 3,300여 개에 이른다. 현대자동차는 엔진과 변속기 등 핵심부품은 자체 제작하고 나머지 원가의 75-80%를 차지하는 부품은 외주에 의존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도 국내 타기업들과 마찬 가지로 지금까지 수직계열화전략을 취하여 왔기 때문에 모기업에 의존도가 높은 부품협력업체들이 대부분이다. 한국의 많은 협력업체들이 완성차업체와 전속거래를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울산지역의 협력업체의 현대자동차에 대한 납품의존도는 90%에 육박할 정도로 높고, 그 규모도 영세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