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부버와 샤르트르의 실존주의

 1  [교육철학] 부버와 샤르트르의 실존주의-1
 2  [교육철학] 부버와 샤르트르의 실존주의-2
 3  [교육철학] 부버와 샤르트르의 실존주의-3
 4  [교육철학] 부버와 샤르트르의 실존주의-4
 5  [교육철학] 부버와 샤르트르의 실존주의-5
 6  [교육철학] 부버와 샤르트르의 실존주의-6
 7  [교육철학] 부버와 샤르트르의 실존주의-7
 8  [교육철학] 부버와 샤르트르의 실존주의-8
 9  [교육철학] 부버와 샤르트르의 실존주의-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 부버와 샤르트르의 실존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실존주의란 무엇인가

Ⅲ. 샤르트르의 인간간과 교육관

Ⅳ. 부버의 인간관과 교육관

Ⅴ. 결론 및 소감

Ⅵ. References

#. 추천장소 및 음악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인간은 생각을 하는 존재이다. 그래서 인류의 역사는 철학과 함께 해왔다. 따라서 여러 가지 철학이 시대에 따라 생겨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생각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철학의 역사를 되 집어 봄으로서 이해하는 것은 인간의 삶을 이해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해 가는데 있어서 아주 의미 있는 행위이다.
어떤 상황에 있어서 사람이 두 가지로 생각을 할 수 있는 일화를 소개하고자 한다.

두 사람이 차를 타고 가다가 교통사고가 났다. 한사람은 ‘사고가 왜 일어났지? 원인이 무엇일까? 내가 무엇을 잘못했지’ 라고 생각을 했고 다른 사람은 '사고는 이미 났어. 생각할 필요 없어 중요한건 이제 어떻게 처리해야하지?' 라고 생각을 했다.
첫 번째 사람은 “본질성”을 추구하는 사람이고 두번째 사람은 “실존성” 추구하는 사람이다.

옛날에 모기 두 마리가 살았다. 이 모기들은 너무도 똑똑해서 "대체 나(모기)는 무엇이지?" "내가 어떻게 여기에 있는 거지? 어디서 생겨난 거야 대체 ?"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렇게 탐구한 결과로서,
한모기는 "절대자가 나를 이 세상에 오게 했어.. 그러니 그를 섬기고 사랑하며 그에 뜻대로 살아가리라" 라고 생각을 했다. 조금 지나자 이 모기는 "아~ 그래 태초에 우주, 행성, 폭발, 가스, 물, 에너지, 세포. 단세포가 진화를 거듭하여 내가 되었구나. 난 이 물질들을 탐구하고 지키고 키우며 살겠어" 라고 생각을 했다.
두 번째 모기는 " 어라? 내가 여기 있네(실존). 이제 뭐하고 살까? 피를 열심히 빨까? 알을 까? 살기 싫은데 자살을 해? 어라. 다른 모기들은 왜 저렇게 살지?"
첫 번째 모기는 “본질성” 을 추구하면서 신을 믿는 유신론에서 무신론으로 생각이 변화한 것이고 두 번째 모기는 “실존성”을 추구하고 있다.

인간은 생각을 하고 행동하는 존재이므로 이 두 가지 관점의 차이에 따라서 행동방식에 큰 차이가 생기고 이에 따라 역사는 크게 바뀐다. 위의 일화에서도 보여 지는 “실존성”을 추구하는 관점은 1900년대에 생겨나서 현대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보고서에서는 실존주의 철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대표적인 실존주의 철학가인 샤르트르와 부버의 인간관과 교육관에 대해서 고찰해 봄으로서 실존주의 철학에 대해서 이해를 하고 생활과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정환.강선보 공저. 교육철학. 박영사, 1999.

2)강성률. 철학의 세계. 한울, 1995.

3)이인걸. 현대철학의 이해.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1995.

4)O.F.볼노우. 실존철학. 이성과 현실, 1990.

5)F.짐머만. 실존철학. 서광사, 1988.

6)스털링 P.램프레히트.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2001.

7)야후 백과사전 http://kr.encycl.yahoo.com/
8)사르트르와 실존주의 http://myhome.zaigen.co.kr/~captain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