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교육론] 시청법

 1  [중국어교육론] 시청법-1
 2  [중국어교육론] 시청법-2
 3  [중국어교육론] 시청법-3
 4  [중국어교육론] 시청법-4
 5  [중국어교육론] 시청법-5
 6  [중국어교육론] 시청법-6
 7  [중국어교육론] 시청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어교육론] 시청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일 절 시은법적개념
제 이 절 시은법산생배경
제 삼 절 시은법적리론기출
제 사 절 시은발적기본원칙
제 칠 절 대시은법적평개
소결
본문내용
第 一 法的&念
시청법은 글자 그대로, 보고 들은 것을 서로 결합하는 방법으로 처음에는 “整&法(시청 전체 구조법)” 이라고 불렸었다. 시청법은 프랑스의 Saint cloud 고등 사범대학의 에서 창시되었기 때문에 克 라고도 불리운다. 그림이나 슬라이드 등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주요 특색이기 때문에 "情景法 (정경법, situational approach)" 이라고도 불리운다.
시청법에는 두 가지 의의가 있다.
① 시청각 교육의 수단으로 시청가 도구를 사용한다.
② 언어 재료를 듣고 이해하는 것은 반드시 완전한 구조 기초상에서 들었을 때 실현 가능한 것이다.

第 二 ;法生背景
시청법은 50년대 프랑스에서 처음 만들어 졌다. 시청법은 1954년, 유고슬라비아의 格勒대학 언어 연구소 주임인 古布里(P. Guberina)에 의해 제일 먼저 제기 되었고, 구체적인 연구 작업은 프랑스 교육부의 지도 하에서 이루어 졌으며, “전세계 불어 보급 연구소”에서 책임지고 행해졌다.
시청법은 프랑스에서 외국의 성인들이 단기간에 속성으로 프랑스 어를 배우는 하나의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그 당시에는 이미 &法의 몇 가지 약점이 노출되었는데 무미건조한 것, 기계적 문형 연습 등이 그것이다. 그것은 상하 문맥의 흐름을 끊고 고립적으로 구형 연습을 진행하여 학생들에게 언어 운용 능력을 효과적으로 습득 시킬 수 없었다. 어법 번역법과 직접법 또한 그들의 고유 결점 때문에 성과가 부진 하였다.
시청법은 직접법과 法의 기초 상에서 핵심에 다가서 분석하고, 그 정화를 끌어들이고, 그 결점을 피하고 있으며 자신만의 하나의 새로운 교육법 체계를 창조해 가고 있다. 시청법의 연원은 직접법과 法에 있지만 이 두 종류의 교육법 보다 뛰어나다. 시청법은 직접법의 3가지 주요한 기본 요소를 흡수, 계승 하였다.
① 실물, 사진, 손짓 등의 직관 수단을 사용하는 것/ 직접 외국어를 사용하여 외국어를 가르치는 것/ 외국어 연습에 외국어를 사용하는 것/ 中介를 위해 모어를 배제 하는 것/ 직접 운용 외국어 능력을 배양 하는 것
② 구어의 원칙을 선도( 구어가 첫 번째 특성이고 서면어가 두 번째 특성이다)/ 서면어는 구어의 기초 상에서 배양/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순서로 능력 배양
③ 문장 중심의 원칙 (외국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