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출신 지역에 따른 심리학적 차이 연구

 1  대학생의 출신 지역에 따른 심리학적 차이 연구-1
 2  대학생의 출신 지역에 따른 심리학적 차이 연구-2
 3  대학생의 출신 지역에 따른 심리학적 차이 연구-3
 4  대학생의 출신 지역에 따른 심리학적 차이 연구-4
 5  대학생의 출신 지역에 따른 심리학적 차이 연구-5
 6  대학생의 출신 지역에 따른 심리학적 차이 연구-6
 7  대학생의 출신 지역에 따른 심리학적 차이 연구-7
 8  대학생의 출신 지역에 따른 심리학적 차이 연구-8
 9  대학생의 출신 지역에 따른 심리학적 차이 연구-9
 10  대학생의 출신 지역에 따른 심리학적 차이 연구-10
 11  대학생의 출신 지역에 따른 심리학적 차이 연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생의 출신 지역에 따른 심리학적 차이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초록
2. 서론
1) 연구배경
2) 가설도출
3.문헌조사
4.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조작적 정의
5. 분석 결과
6. 논의
7. 결론 및 제언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초록
본 연구는 지방과 수도권에서 고등학교를 생활한 각각의 학생들이 수도권 대학교를 진학하면서 지방 출신과 수도권 출신의 차이가 발표불안, 사회적 유대감, 재무관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 보고자 하였다.
서울 중앙대학교 대학생을 대상으로 출신지역에 따른 발표불안 및 사회적 유대감, 재무관리 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5일에 거쳐 두 집단으로 나누어 50명씩 설문을 실시하였고 문항 수는 총 53개이다.
본 연구는 수도권 출신과 지방 출신 사이의 차이를 알기 위한 방법으로 기존 비슷한 척도를 참고해 다방면적인 방법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출신지역에 따라서 발표불안, 사회적 유대감, 재무관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여 신뢰도 및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한 결과 출신지역에 따라 발표불안, 사회적 유대감, 재무관리의 관계는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수도권 출신과 지방 출신 사이에서 나타나는 발표불안, 사회적 유대감, 재무관리는 아무런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사람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차이는 심리적인 편견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가 모두 유의미한 값이 나타나지 않자 연구문제로서 발표불안과 사회적 유대감의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연구문제는 SPSS를 이용해 두 변인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한 Pearson r을 측정하여 유의미도와 공변량을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두 상관계수는 부적관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매우 유의미한 값임을 나타났다. 따라서 내향적인 사람일수록 사회적 유대감이 낮다는 기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발표불안이 높으면 내향적이고 사회적 유대감이 낮다고 볼 수 있다.
끝으로 본 연구는 연구의의 및 제한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논의하였다.


2. 서론
1) 연구배경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가족, 친구 등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다양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므로 수많은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게 되고,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게 된다. 이러한 가운데 사람들은 각자의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인간에게 있어 문화는 사회의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되는 언어, 가치관, 지식, 신념, 기술, 규범, 행동양식 등 총체적인 삶의 방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것이다. 문화를 습득한다는 것은 그 사회의 구성원이 된다는 것이며, 문화가 다르다는 것은 동일한 생활양식을 공유하지 않고 있다는 것 즉 다른 사회라는 의미이다. 이러한 문화는 지역이나 인종, 종교, 국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양병한 · 김기민, 2004)
여기서 중요시 보고자 하는 것은 지역에 따라 문화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이러한 문화와 더불어 환경, 사회적 맥락이 지역마다 서로 다르게 나타나 이것을 습득해 가는 과정에서 서로 다른 가치관, 성격, 행동양방식이 형성된다.
따라서 사람들의 출신 지역이 다를수록 가치관이나 성격, 행동적인 측면에서도 차이가 생길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기존 연구에서는 주로 국가 간 차이를 살펴보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었는데 본 연구에서는 지역 간 차이에 주목하여 나타나는 현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나 본 연구자들 주변에 대학생들 같은 경우에도 출신 지역의 따라 나름대로 특성을 분류하거나 분류되어 있는 속설들을 들며 서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점에 있어서 실제로는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연구를 통해 알아보는 게 좋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대학생의 출신지역에 따라 성격적, 행동적으로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 라는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다만 본 연구에서 유의할 점은 ‘어느 지역 출신의 학생들이 더 낫다/좋다’는 식으로 우월성을 따지며 분류하기 보다는,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는 부분을 이해하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권민애 (2005) 초등학생의 지역별 어휘력 실태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장선숙 (2010) 발표능력 향상 프로그램이 전문계여고생의 발표불안 및 자기효능감, 발표행동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은화 (2010) 분노반추와 용서,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 사회적 유대감의 매개효과,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영석, 박송충 (2008) 고교생 금융경제지식의 지역별 차이 연구. 한국경제교육학회/경제교육연구(KCI 등재) 학술논문
문귀자 (2007) 도시·농촌 중학생의 용돈관리합리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윤하정 (2012) 대학생소비자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사용실태와 재무관리 형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