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전통 건축에 담긴 사상

 1  [유학] 전통 건축에 담긴 사상-1
 2  [유학] 전통 건축에 담긴 사상-2
 3  [유학] 전통 건축에 담긴 사상-3
 4  [유학] 전통 건축에 담긴 사상-4
 5  [유학] 전통 건축에 담긴 사상-5
 6  [유학] 전통 건축에 담긴 사상-6
 7  [유학] 전통 건축에 담긴 사상-7
 8  [유학] 전통 건축에 담긴 사상-8
 9  [유학] 전통 건축에 담긴 사상-9
 10  [유학] 전통 건축에 담긴 사상-10
 11  [유학] 전통 건축에 담긴 사상-11
 12  [유학] 전통 건축에 담긴 사상-12
 13  [유학] 전통 건축에 담긴 사상-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학] 전통 건축에 담긴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 오늘날 우리 주위에서 볼 수 있는 현대 건축의 문제점
3. 전통 건축에 담겨있는 유학사상
4. 유학 사상이 반영된 건축
5. 현대 건축에 대한 시사점
6. 나오며

본문내용
1.들어가며
요즘 우리 주변에서는 한옥에 대한 재조명이 심심찮게 이루어지는 것을 발견하곤 한다. 수려한 한옥에 간 사람들은 누구나 ‘한옥을 짓고 살고 싶다’ 라고 말한다. 그동안 고리타분하고 불편한 구식 주택으로 여겨졌던 한옥에서 우리는 무엇을 발견하고 있는 것일까? 현대의 콘크리트 건물에 지친 사람들이 옛 한옥이 우리의 결핍된 무엇인가를 채워주는 것을 인지한 것일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과연 어떠한 요소들이 현대인들을 옛 건축인 한옥에 관심을 가지게 한 것일까?

2. 오늘날 우리 주위에서 볼 수 있는 현대 건축의 문제점
(1) 인간을 생각하지 않은 건축- 새집 증후군
우리가 살아야 할 공간이 우리를 위해 지어지지 않았다는 말이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그 문제점에 익숙해진 우리는 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 하지만 지금 이 시간엔 주체가 누구를 위한 건축인지를 같이 생각해보도록 한다.
새집증후군은 건물을 새로 지을 때 사용하는 건축자재나 벽지 등에서 나오는 유해물질로 인해 그 건물의 거주자들이 느끼는 건강상 문제 및 불쾌감을 이르는 말이다. 자세하게 말하면 집을 지을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 세균과 같은 오염물질과 새 가구, 새 벽지, 인테리어시공 시 발생하는 포름알데히드, 톨루엔 등의 발암물질, 곰팡이, 바이러스와 같은 세균, 진드기, 애완동물 등으로 인한 실내공기의 오염이 문제가 되는 현상이다. 새집증후군이 생길 경우 짧은 기간에는 두통, 눈/코/목 등의 자극으로 기침 등은 물론 가려움증, 현기증, 피로감, 집중력 저하, 아토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들의 원인을 모른 채 오랜 기간 두면 호흡기질환, 심장병, 암 등의 질병까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러한 새 집 증후군은 바닥재나 벽지를 바를 때 쓰이는 접착제에서 방출되는 포름알데히드 등의 유해물질이 가장 직접적 원인이라고 알려졌다.
(2) 인간만 생각한 건축- 한강 르네상스
본래 초기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의 기본은 ‘회복’과 ‘창조’였습니다. 하지만 실적만을 앞세우고 인간만을 생각한 무리한 토목공사가 전개되면서 ‘회복’이 사라졌다. 기본적인 생활공간과 산책로, 자전거 도로만 잘 갖췄다면 자연이 공생할 수 있었던 공간을, 높게만 솟은 건축이 한강을 인공의 회색빛만 돌도록 만들었다.
거리나 건물은 홀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사람들, 그리고 사람들의 이야기와 함께 존재하며 살아간다. 도시나 건축을 인문과 삶 속에서 보아야 하는데 경제적 관점에서 이용할 생각만 하고 설계한 것이 가장 큰 문제로 보인다. 크게 짓고 빨리 짓고, 이익만을 따지는 거리와 건축에서 사람은 소외되고 공동체는 깨어져 나간다. 그 결과 서울은 시민들의 삶의 질과 관계없는 소비의 도시로 변했고 사람들의 삶의 질과 문화가 뒤쳐지면서 도시의 경쟁력과 국가의 경쟁력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