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시장 진출

 1  [국제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시장 진출-1
 2  [국제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시장 진출-2
 3  [국제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시장 진출-3
 4  [국제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시장 진출-4
 5  [국제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시장 진출-5
 6  [국제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시장 진출-6
 7  [국제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시장 진출-7
 8  [국제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시장 진출-8
 9  [국제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시장 진출-9
 10  [국제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시장 진출-10
 11  [국제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시장 진출-11
 12  [국제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시장 진출-12
 13  [국제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시장 진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ⅰ. 기업선정동기

ⅱ. 오리온기업소개

ⅲ. 오리온 초코파이

ⅳ. 국내적 상황


Ⅱ. 본론

ⅰ. 해외시장 진출배경

ⅱ. 해외시장조사
A. 러시아
B. 중국
C. 베트남

ⅲ. 시장진입전략
A. 러시아
B. 중국
C. 베트남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ⅰ. 기업선정동기
얼마 전 열린 2010 서울 G20 정상회의에서 오리온이 한국을 방문한 러시아 관계자들에게 초코파이를 선물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바로 10일 한-러 정상회담을 앞두고 취재 준비중이던 러시아 기자들에게 간단한 간식을 제공했는데 초코파이는 금세 동이 났고 청와대 관계자가 추가로 초코파이를 비치했으나 그마저도 금세 소진되는 일이 있었기 때문이다.
어렸을 적 간식으로 즐겨먹었고, 밥을 못 먹을 땐 초코파이 하나와 우유 한 컵으로 배부르게 먹었던 추억의 과자. 초코파이 하면 떠오르는 것은 오리온 초코파이의 '情'이다. 이러한 초코파이는 국내 제과시장에서 가장 성공한 제과 중 하나이다. 우리는 어릴 때부터 초코파이를 먹고 자랐으며 아직도 즐겨먹고 있다. 특히, 오리온 초코파이는 브랜드지명도, 브랜드인지도 부문에서도 18.6%, 17.2%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했다. 1974년 출시 이후 몇천억원이 넘는 판매금액과 140억 개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 10대에서 70대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나 부담 없이 즐겨먹는 오리온 초코파이가 세계 일류식품 반열에 당당히 올라 세계인의 '초코파이'로 우뚝 섰다. 2004년 연간 매출 1000억원을 넘어섰고 국내 제과 단일 제품 최대 매출을 기록하면서 제과브랜드 인지도에서 1위를 달리고 잇다. 현재 오리온 초코파이는 중국, 동유럽, 동남아 등의 국가에서 성공적으로 진입, 세계 6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다. 따라서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오리온 초코파이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 오리온 기업소개
국내 대표적인 제과회사인 오리온은 1956년 그 당시 국내 2위의 제과업체인 풍국제과를 인수하면서 탄생하였다. 1957년 국내 최초로 현대식 제조시설을 확충하면서 건빵, 하드비스킷, 캐러멜 등 잇따른 제품을 발표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1960년대는 그야말로 오리온의 전성기였다. 국내 최초로 소프트 비스킷을 만들었고 다채로운 고급 신제품들을 출시하며 인기를 독점했다. 이때에 제조기술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생산능력 확대에 따른 판매조직 체계를 구축하였다.
1970년대는 최고의 히트상품인 오리온 초코파이를 출시하게 된다. 1971년 동양시멘트가 법정관리로 인해 제과업체가 부도에 직면하게 되었지만 재정안정화와 경영합리화를 추진하며 위기를 극복해나간다. 껌 제품의 본격적 생산 체제를 구축하였고 스낵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판매조직을 도매상, 대리점 체제에서 직조직체제로 전환하였다. 1974년 4월에는 세계 최초로 '초코파이'를 생산하게 된다. 초콜릿을 입힌 파이 형태의 오리온 초코파이는 출시한 첫해부터 매년 100% 이상씩 성장하여 오늘날 오리온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큰 일익을 담당하였다.
1980년대는 제 2의 도약준비기라고 할 수 있다. 1987년 미국 펩시사와 오리온이 합작 설립한 오리온프로토레이는 첫 작품인 '치토스'를 스낵 제품 중 최고 매출을 올린다. 또한 국내 최초로 국산 감자를 주원료로 사용한 '포카칩'이 감자스낵 매출 1위를 기록, 현재까지 감자스낵의 대명사로 자리 잡고 있다. 1989년 12월 동양그룹 창업자인 이양구 회장의 타계로 동양제과는 부사장인 담철곤을 대표이사로 선임하였다.
1990년대는 전환과 도약이었다. 경영합리화로 최고의 제과회사가 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고품질경영을 시작한 오리온은 1993년부터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을 도입하여 그동안의 프로세스를 전면적으로 바꾸고 1995년에는 국내 식품업체 중 최초로 전 영업현장에 HHC(Hand Held Computer)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1996년에는 구색제품을 과감히 정리하여 핵심브랜드 전략을 펼쳐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2000년대 오리온은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지에 5개의 현지법인과 10개의 해외사무소를 설립한 명실 공히 글로벌기업으로 발돋움하였다. 2005년에는 해외시장 진출 이래 처음으로 매출액 1억을 돌파하였다. 이러한 해외시장의 성공은 '오리온 초코파이'라는 강력한 글로벌 브랜드가 존재하였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또한 미국 펩시코사 지분을 인수하고 새 출발한 OSI도 포카칩, 스윙칩 두 감자칩을 스낵시장 매출 1위로 등극시키며 주력 스낵브랜드의 해외 공략을 본격화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