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XX녀 문제 고찰

 1  지하철 XX녀 문제 고찰-1
 2  지하철 XX녀 문제 고찰-2
 3  지하철 XX녀 문제 고찰-3
 4  지하철 XX녀 문제 고찰-4
 5  지하철 XX녀 문제 고찰-5
 6  지하철 XX녀 문제 고찰-6
 7  지하철 XX녀 문제 고찰-7
 8  지하철 XX녀 문제 고찰-8
 9  지하철 XX녀 문제 고찰-9
 10  지하철 XX녀 문제 고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하철 XX녀 문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1)주제 선정 이유
2)지하철의 공간적 특성

2. 본론

1)지하철 XX녀 실제 사례 소개
-지하철 개똥녀
-지하철 맥주녀
-지하철 담배녀
-지하철 막말남
-예외적 사례 : 지하철 패륜녀
2)사례 분석
-원인 분석
-당사자들의 관계 파악
3)지하철 XX녀 사건의 문제점
4)남성이 아닌 여성이 이슈가 되는 이유

3. 결론 도출
본문내용
1. 들어가며

1) 주제 선정 이유
공간과 사회에 대한 내용으로 연구를 하기 위해 우리는 가장 쉽게 접하고 이용하는 공간이 어디가 있을까 생각을 해보았다. 그러던 도중 우리가 매일 타고 이동하는 교통수단인 지하철이 교통수단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 공간이라고 생각하고 지하철이라는 공간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지하철에 대해 알아보는 과정에서 우리는 대표적 대중교통수단인 지하철에서 우리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사건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다. 소위 ‘지하철 XX녀’라고 불리는 사건들이 바로 그것인데, 이들은 과거보다 굉장히 자주 이슈가 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지하철이 가지는 단순한 공간적 의미에 대해 연구하기보다는 지하철이라는 공간에서 요즘 사회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지하철 XX녀’문제가 흥미롭게 느껴졌고, 연구의 의미가 있을 것 같다고 판단하여 본 연구의 주제를 선정하였다.

2)지하철의 공간적 특성
지하철은 대한민국 남녀노소 누구나 하루에 한번쯤은 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국민의 대다수가 이용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이다.





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과거에서 현재로 올수록 지하철을 이용하는 이용객수는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에서 보듯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총 이용객의 36.7%가, 특히 서울지역에서는 50%가 넘는 사람들이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렇다면 지하철의 어떤 점에서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은지 지하철의 공간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첫 번째는 지하철의 편리성이다. 서울지역 지하철만 보더라도 총연장 317킬로미터, 총 역수 293개, 노선 9개로 많은 수의 지하철이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서울에 거주하는 사람이라면 집 근처에 지하철역이 한 두 개씩 있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이에 따라 지하철 역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또한 지하철은 서울 뿐 아니라 수도권까지 저렴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대다수의 국민들의 주요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편리성이라는 특성으로 ‘지하철 역세권’이라는 말도 생겨, 집에서 지하철 역이 얼마나 가까운 가에 따라 집값이 오르는 것을 볼 수 있기도 하다.
두 번째는 지하철의 문화성이다. 에서 보듯, 과거의 지하철역은 잠시 지나쳐가는 장소로 정거장에 불과했지만 요즘 지하철은 단순하게 승객들을 도착지로 이동해주는 수단뿐만이 아니라 공연, 전시 등 다양한 문화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또한 지하철역의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여 상가를 임대하고, 현대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음식점과 편의점들도 많이 진출해 있다. 이처럼 지하철역사에서 시민들은 쇼핑, 공연관람 등 다양한 문화생활이 가능해졌음을 알 수 있다.





실제 사례로 에서 보듯, 시민과 함께하는 마술공연이나 플랫폼을 갤러리로 만들어 시민들이 수준 높은 문화생활을 쉽게 즐길 수 있게 하였다. 이처럼 지하철역은 더 이상 딱딱하고 회색빛의 이미지가 아니라, 시민들에게 문화적으로 한발 짝 더 다가갔다고 볼 수 있다.
세 번째는 지하철의 공공성이다. 앞서 봤던 것에서도 알 수 있듯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고, 지하철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중교통수단이 되었다. 따라서 지하철이라는 공간은 공공성을 강하게 띈다고 볼 수 있고, 이에 따라 지하철을 이용하는 많은 시민들은 기본적인 에티켓을 지켜서 쾌적한 환경에서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지하철의 공공성은 무시한 채 지하철에서 비상식적인 행동을 하여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사건들이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이제부터 이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