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학대의 원인 및 해결방안 분석

 1  동물학대의 원인 및 해결방안 분석-1
 2  동물학대의 원인 및 해결방안 분석-2
 3  동물학대의 원인 및 해결방안 분석-3
 4  동물학대의 원인 및 해결방안 분석-4
 5  동물학대의 원인 및 해결방안 분석-5
 6  동물학대의 원인 및 해결방안 분석-6
 7  동물학대의 원인 및 해결방안 분석-7
 8  동물학대의 원인 및 해결방안 분석-8
 9  동물학대의 원인 및 해결방안 분석-9
 10  동물학대의 원인 및 해결방안 분석-10
 11  동물학대의 원인 및 해결방안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물학대의 원인 및 해결방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동물학대의 심각성

Ⅱ. 동물학대의 원인 및 해결방안 분석

1. 동물학대의 종류

2. 동물학대의 원인
가) 애완동물을 기르는 인구의 급증
나) 경제적 부담
다) 생명 경시 풍조

3. 동물학대의 사례
가) 과학적 포경
나) 악마 에쿠스 사건

4. 동물학대의 해결방안
가) 동물보호법 홍보 및 내용 개정
나) 반려동물등록제
다) 윤리적인 상품 도입 및 장려
라) 윤리적 동물실험 방법의 모색
마) 동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

Ⅲ. 동물에 대해 우리가 가져야 할 태도
본문내용
Ⅰ. 동물학대의 심각성

그림 1) 출처 - 동물사랑실천협회


요즘 부쩍 날씨가 추워지면서 길거리에서 하나 둘 씩 두꺼운 외투를 꺼내 입은 사람들을 볼 수 있다. 그 중 많은 사람들이 모피로 만들어진 옷을 즐겨 입는데, 그 종류도 여우, 토끼, 밍크 등으로 다양하다. 모피로 만든 옷은 보온성도 뛰어날 뿐만 아니라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어 겨울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그러나 혹시 밍크코트 한 벌을 만들기 위해 몇 마리의 밍크가 희생 되는지 아는가? 가격에 따라 희생되는 동물의 수는 천차만별 다르지만 적게는 20마리, 많게는 70마리의 밍크가 오직 한 벌의 밍크코트를 만들기 위해 희생된다. 모피코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많은 동물들이 희생될 뿐만 아니라, 그 제작과정 또한 잔인하다. 모피는 부드러워야 하기 때문에 동물이 살아있는 상태에서 털을 벗겨내야 하며 이러한 과정을 한 번에 빠르게 진행하게 되면 모피가 찢어지거나 상하여 상품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구석구석 조금씩 뜯어내어야 한다. 단지 화려해 보이기 위해, 조금 더 따뜻하기 위해 수많은 동물들의 목숨을 잔인하게 앗아가 가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인 것일까. 최근에는 모피의 잔인성을 아는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피 반대 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동물보호단체들은 모피를 ‘야만 패션’이라며 모피 반대를 촉구하는 캠페인을 개최하기도 한다. 일례로, 지난 18일 동물보호연합은 서울 명동에서 모피반대를 촉구하는 피켓시위 및 철창 퍼포먼스를 행하였다. 또한 과거에는 TV속의 연예인들이 방송에서 모피를 입어 화려함을 뽐내었다면 이와 달리 최근에는 모피에 대해 반대를 주장하는 연예인이 하나 둘씩 등장하고 있다.
모피에 대한 문제뿐만 아니라 곰을 사육하는 것에 대한 문제도 심각하다. 올해 7월 14일과 15일, 경기도 용인 곰 사육장에서 반달가슴곰 두 마리가 탈출했다가 사살됐다. 이 사건 후 동물학대 논란과 함께 곰을 사육하는 것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곰을 사육하는 것이 합법이다.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야생 곰은 약 30마리, 사육 곰은 약 1400마리로 추정된다. 현재 정부는 지리산 야생 반달가슴곰을 보호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사육될 운명에 있는 곰들은 철장 안에서 죽음을 기다리고 있다. 곰을 사육하는 것은 의약가공품, 소위 보신 약품으로 알려진 ‘웅담’을 채취하기 위해서이다. 이는 엄연한 동물학대 임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이를 위한 곰 사육을 합법화 했다. 이런 실태에 맞서 곰 사육을 비롯해 세계 곳곳에서 행해지고 있는 동물 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1973년 3월 미국 워싱턴에서 전 세계 멸종위기 야생 동·식물의 상업적인 거래를 규제하고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협약(CITES)을 맺었다.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에 맞추어 우리나라도 하루 빨리 곰 사육에 대한 법안을 개정해야 한다.
앞에서 언급한 사례들에서 알 수 있듯이 동물 학대는 알게 모르게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문제이다. 이제부터 동물학대의 원인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앞에 제시한 사례 이외의 동물학대와 관련한 다른 사례들을 알아보고 동물학대의 심각성 및 해결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Ⅱ. 동물학대의 원인 및 해결방안 분석

1. 동물학대의 종류

우선 동물학대가 무엇인지 살펴보면, 학대의 사전적 의미는 ‘몹시 괴롭히거나 가혹하게 대우함. 또는 그런 대우’ 이다. 즉 동물학대는 합리적인 이유 없이 동물의 심신에 고통을 가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동물학대는 크게 정신적 학대와 신체적 학대로 나눌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흔히 발생하고 있는 신체적 학대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자. 신체적 학대는 목적에 따라 다시 네 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첫 번째로 상업적인 목적을 가지고 행해지는 동물학대가 있다. 이 경우에는 앞에서 언급한 모피와 웅담 채취가 해당되며 이 외에도 동물의 가죽으로 만들어지는 가방, 신발, 가구 등과 동물의 신체를 사용하여 만든 약, 음식등과 같은 다양한 상품들을 생산하기 위해 곳곳에서 동물학대가 행해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남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