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

 1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1
 2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2
 3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3
 4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4
 5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5
 6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6
 7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7
 8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8
 9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9
 10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10
 11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11
 12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12
 13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13
 14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14
 15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15
 16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16
 17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17
 18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18
 19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19
 20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사협력의 성공 실패 사례분석과 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동성화학 (성공사례 1) : 협력적 노사관계의 모범사례
1. 개요
2. 노사관계
3. 시사점

III. (주)KTS (성공사례 2) : 대립적 노사관계에서 협력적 노사관계로의 전환
1. 개요
2. 노사관계
3. 시사점

IV. B광학 (실패사례 ) : 대립적 노사관계의 종착지, 도산과 실업
1. 개요
2. 노사관계
3. 시사점

V. 결론
본문내용
I. 서 론

IMF환란과 WTO체제의 출범은 한국기업들에게 새로운 경제적, 제도적 환경을 요구하고있다. 경제적 측면에서 국내기업들은 극도로 어려워진 경제여건 하에서 경영을 정상화시키고, 장기적으로는 무한경쟁의 세계질서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제도적 측면에서 볼 때 한국기업들은 대기업 중심의 경영모델에서 탈피하여 핵심전문역량과 기술력에 바탕을 둔 고성과 경영시스템으로 신속히 전환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되었다.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은 경영 전반에 걸쳐 신뢰에 기초한 협력적 노사관계를 절실히 요구한다. 왜냐하면 고성과 경영시스템의 경쟁력은 근본적으로 조직이 보유한 지식 자산의 양과 질에 의해 규정되며, 조직의 총체적 지식 역량은 조직구성원간의 긴밀한 협력의 토대위에서만 발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선진국 기업들의 경우 이미 오래 전부터 다양한 방식으로 지식, 기술, 정보의 힘을 극대화시킨 경영 모델들을 도입하여 자신들의 문화적, 제도적 환경에 적합한 방식으로 이를 정착시켜 왔다. 세계 경제의 중심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유지해 온 기업들은 다양한 형태의 혁신적 경영 패턴들을 도입함으로써 조직의 유연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조직의 총체적 경쟁력을 발전시켜 왔다.

그렇다면 한국 기업들의 상황은 어떠한가? 21세기 글로벌시대의 한국기업들이 직면한 과제의 본질은 기업합리화와 협력적 노사문화 정착을 통해 기업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필자는 기업의 노사관계 사례연구를 통하여 협력적 노사관계 구축과 근로자의 경영참가제도이 기업경영에 얼마나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지 그 시사점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사례는 3가지로 분류되는데 협력적 노사관계의 모범사례, 사용자와 노조의 인식전환으로 위기를 극복한 사례, 노사대립에 의한 기업실패사례 순으로 소개하겠다.

II. 동성화학 (성공사례 1) : 협력적 노사관계의 모범사례

1. 회사 개요

동성화학은 국내 굴지의 신발용 소재 및 접착제 생산 업체이다. 이 회사는 1959년 부산에서 설립되어, 국내 신발경기가 고성장을 구가하던 1980년대와 1990년대 초반을 거치면서 동남아 및 중국의 신발 소재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을 확보하고, 나이키, 리복, 아디다스 등의 세계 주요 신발 메이커와의 공동 기술 개발을 통해 세계적인 신발 소재 생산 업체로 성장하였다. 회사의 주요 제품은 신발용 접착제, 폴리우레탄 수지, 합성피혁용 표면 처리제, 전착 도료, 제지용 약품 등이다. 특히 신발 바닥용 폴리우레탄수지의 개발은 신발산업의 고부가가치화에 견인차 역할을 해 왔다.

신발 소재 부문에 역량을 집중하던 회사는 80년대 중반부터 대대적인 사업 다각화와 사세 확장을 도모해 왔다. 한국 기업들의 공통적인 병폐였던 비관련 다각화, 인적자원의 능력에 대한 냉철한 판단 없이 차입금에 의존하는 확장 경영이 이 회사에서도 전개된 것이다. 그 결과 회사는 IMF 이전 신발 소재 및 접착제, 골프 용품 등을 중심으로 무려 17개에 이르는 자회사를 거느리게 되었다. 그러나 IMF 위기 이전부터 이미 자회사들의 부실화가 진행되었다.

회사는 경영의 불안요인을 해소하고 선진기업형 사업구조 및 조직구조를 갖추기 위하여 IMF 위기를 맞기 전인 1996년부터 구조조정 작업을 진행해 왔다. 1997년 말부터 IMF 체제가 시작되자 회사는 곧바로 비상경영체제로 전환하게 되었다.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 동성화학은 위기 극복을 위하여 이전부터 추진해온 구조조정을 가속화하면서 재무구조 및 수익구조 개선과 신발용 소재부문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저수익 사업에 대한 구조조정 및 비관련 계열사에 대한 강력한 구조조정 작업을 추진하였다. IMF를 계기로 위기를 실감하고 있던 회사가 기존의 다각화 전략을 대폭 수정하여 부실 자회사에 대한 정리 작업에 착수하면서 사업의 다각화에서 선택적 집중 경영으로 경영 전략의 초점을 본격적으로 전환하는 구조 조정을 본격화 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훈·박준식, 구조조정과 노사관계의 전환:노사협력 사례 연구, 노동부, 1999.9.
노동부, 노사협력 실패사례 조사보고서, 2003.
엘빈 토플러, 제3의 물결, 이규행 역, 한국경제신문사, 2판, 1992.
___________, 권력이동, 이규행 역, 매일경제신문사, 1990.
피터 드러커,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이재규 역, 한국겨제신문사, 199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