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와 윤리경영

 1  유니클로와 윤리경영-1
 2  유니클로와 윤리경영-2
 3  유니클로와 윤리경영-3
 4  유니클로와 윤리경영-4
 5  유니클로와 윤리경영-5
 6  유니클로와 윤리경영-6
 7  유니클로와 윤리경영-7
 8  유니클로와 윤리경영-8
 9  유니클로와 윤리경영-9
 10  유니클로와 윤리경영-10
 11  유니클로와 윤리경영-11
 12  유니클로와 윤리경영-12
 13  유니클로와 윤리경영-13
 14  유니클로와 윤리경영-14
 15  유니클로와 윤리경영-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니클로와 윤리경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유니클로 소개 그리고 사회적 책임 및 윤리경영의 의미와 배경

가. 윤리경영의 배경
나. 윤리경영이란
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변화
라. 유니클로 소개


2. 본론 - 유니클로의 경영은 과연 윤리경영이라고 볼 수 있는가?

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나. 유니클로의 경영전략
1) SPA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
2) 고효율 저비용으로 고수익 확보
3) 규모의 이익을 추구하다
4) 중국 생산의 강점을 이용
다. 유니클로의 판매전략
1) 유니클로의 탁월한 판매력
2) 실질적인 매장중심주의
3) 권한을 현장에 위임하는 의미
4) 본사의 역할은 점장을 지원하는 것
라. 유니클로의 경영의 실제 : 일본
마. 유니클로의 경영이 실제 : 중국


3. 결론 - 유니클로 경영방식의 문제점 및 견해
본문내용
1. 기업소개 그리고 사회적 책임 및 윤리경영의 의미와 배경

가. 윤리경영의 배경

근래에 기업윤리 관련 문제가 많이 논의되고 있다. 내부자거래, 주주대표소송, 소액주주운동, 외국공무원 뇌물방지법, 기업윤리 강령, 기업지배구조, 사외이사제도, 공익신고(내부 자신고), 환경윤리 등 기업윤리 관련 말들이 자주 거론되고 기업과 정부에서 다 같이 큰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기업경영에 있어서 기업윤리 관련 환경이 크게 바꾸어지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기업윤리 관련 환경의 변화는 크게 나누어서 사회적 환경의 변화와 국제적 환경의 변화로 나누어서 생각 할 수 있다.
국내환경의 변화로는 기업의 영업관행과 사회적 가치관의 차이 확대, 기업에 대한 사회적 신뢰의 위기, 뇌물방지법의 영향, 기업지배구조에 대한 인식 변화, 삶의 질의 중시, 비윤리적 행위로 인한 손실, 여론과 시민단체의 영향력 증대, 기업의 각성 등이 있다.
국제적 환경의 변화로는 부패 라운드, 윤리라운드, 업계의 자율과 정부의 장려 등의 변화를 들 수 있다.
기업활동의 영향력이 증가됨에 따라서 기업윤리의 개념도 변화고 있다. 즉, ‘기업윤리’는 “기업활동에 관계되는 윤리적 기준”이라는 정태적인 관점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사회에 대한 기업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서 특히 기업경영에 관계되는 문제를 중시하는 ‘경영윤리’로 그 개념이 이동하였다. 그러는 중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시되고 기업의 장기적인 지속을 위하여 사회적 책임문제를 기업의 경영결정에 도입하지 않을 수 없게 되자 윤리적 경영결정이 중요하게 되어서 ‘윤리경영’이라는 동태적 개념이 발전되고 있다.

나. 윤리경영이란

기업이란 그 자체만 존재하여 번영할 수는 없고 기업의 고객인 사회와 더불어 성장하여야 한다. 즉, 사회가 필요로 해야 기업은 지속될 수 있다. 따라서 윤리와 관계되는 기업활동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려면 기업의 이익과 사회의 이익을 동시에 고려하여야 한다. 즉, 기업의 조직원으로서의 개인은 조직의 대리인(Agent)으로서 의사결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의 도덕적 가치관과 조직의 도덕적 우선순위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결정을 내려야 한다.
흔히 경영자는 기업윤리에 관한 의사결정을 할 때에 자기이익 모델(Self-interest model)을 이용한다. 자기이익 모델이란 ① 기업의 이기적인 활동이 가장 많은 사람에게 혜택을 주므로, ② 기업활동의 목표는 이익극대화이고, ③ 법규와 업계의 관행대로 행동하되, ④ 능률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 기본개념이다.
그러나 기업이 존속하고 성장하려면 사회이익 모델(Self-interest model)을 이용해야 한다. 즉, ① 기업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해야 하는데, ② 그러자면 사회가 필요로 하는 가치를 창조하고 그것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하고, ③ 그 대가로 수익을 받게 되며, ④ 사회와 오래 지속하는 관계를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단, 기업은 경제적 조직이므로 적절하고 정당한 수익은 사회이익 모델의 필수조건이다.
이렇게 생각하면 윤리가 기업의 경영정책 결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윤리경영이란 “기업의 경영정책 결정에 윤리적 요소를 포함시켜서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경영방법”을 말한다. 재래적 ‘기업윤리’는 현황을 정의하는 정태적인 개념인데 대하여 ‘윤리경영’은 기업활동이 지향하여야 할 동태적인 개념이다.

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변화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이란 “기업경영과 이해관계자 관계에 있어서 기업이 자발적으로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업발전을 도모하는 개념”을 말한다. 실제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용어는 쓰지 아니해도 기본적으로 같은 생각에서 쓰이는 용어는 기업의 지속가능발전(Corporate sustainable development), 기업시민(Corporate citizenship), 기업윤리(Busuiness ethics), 사회적 책임투자(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러한 용어에 공통적인 개념은 기업활동으로 부터 영향 받는 이해관계자(Stakeholders)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 기업활동을 해야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수익성이 계속 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런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인식은 사회가 기업에 기대하는 수준과 기업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가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이에 다라서 기업윤리의 개념 자체가 변하고 있다. 즉, 기업의 윤리프로그램이 ‘합법적 활동’에 치중하고 종업원의 불법행위 방지를 주목표로 하는 ‘법령준수형’(Compliance)에서, 법령준수의 범위를 넘어서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는, 즉 사회와 가치를 공유하는 ‘가치공유형’(Value sharing)으로 가치관이 변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종영, 『기업윤리』, 탑북스, 2011
가와시마 고타로,『야나이 다다시 유니클로 이야기』, 비즈니스북스, 2010
요코다 마스오, 『유니클로 제국의 빛과 그림자』, 서울문화사, 2012
김성호, 『1승9패 유니클로처럼』, 위즈덤하우스, 2010
가와시마 고타로, 『왜 유니클로만 팔리는가』, 오늘의책, 2010

이상윤,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 자라(ZARA)와 유니클로(UNIQLO)” 숙명여자대학교도서관, 20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