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을 나누고 각 과정에서 이뤄져야 하는 목표와 과제를 서술하시오.

 1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을 나누고 각 과정에서 이뤄져야 하는 목표와 과제를 서술하시오.-1
 2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을 나누고 각 과정에서 이뤄져야 하는 목표와 과제를 서술하시오.-2
 3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을 나누고 각 과정에서 이뤄져야 하는 목표와 과제를 서술하시오.-3
 4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을 나누고 각 과정에서 이뤄져야 하는 목표와 과제를 서술하시오.-4
 5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을 나누고 각 과정에서 이뤄져야 하는 목표와 과제를 서술하시오.-5
 6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을 나누고 각 과정에서 이뤄져야 하는 목표와 과제를 서술하시오.-6
 7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을 나누고 각 과정에서 이뤄져야 하는 목표와 과제를 서술하시오.-7
 8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을 나누고 각 과정에서 이뤄져야 하는 목표와 과제를 서술하시오.-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을 나누고 각 과정에서 이뤄져야 하는 목표와 과제를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청소년 개별상담의 개입과정을 나누고 각 과정에서 이뤄져야 하는 목표와 과제를 서술하시오.
본문내용
상담이란 상담가와 내담가(클라이언트)간에 “수용적이고 구조화된 관계를 형성하고 관계속에서 클라이언트가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해 의미있는 이해를 증진하도록 함으로써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심리적인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원조하여 일차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 하는 심리적인 조력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 개별상담을 정의하자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가와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자신과 주위 환경에 대한 이해응 촉진함으로써 적응과 발달을 위한 변화를 가져오는 상담활동을 말한다.



③ 자신의 문제에 대한 종합적 설명 틀을 마련하고 대안적 틀을 마련한다.
자신과 환경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이해한 결과를 가지고 문제에 대한 종합적이고 타당한 극본을 마련한다.
④ 문제에 관련된 감정, 생각이나 신념 그리고 행동을 인식. 수용하고 대안을 마련한다.
문제와 관련하여 내담자 자신이 총체적 경험을 인지적인 면, 정서적인 면, 행동적인 면으로 구분하여 탐색의 방향을 잡고 내담자를 안내한다.
⑤문제에 있어 자신과 대인, 환경간의 관련성을 인식, 수용하고 대안을 마련한다.
문제와 관련하여 자신에 대하여 다양하게 살펴보는 것과 동시에 내담자 자신과 타인, 자신을 둘러싼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여건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게 한다.
상담목표에 맞추어 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일들은 다음과 같다.
상담자는 배경들을 엮어 역동성과 가설적 소설을 써내려가면서 왜곡된 지각, 부적절한 감정, 생략되거나 간과된 삶의 영역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검증해 나갈 수 있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여러 가지 단편적 정보를 연결시키는 작업을 시간을 내어 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가설적 상담 이론들의 숙지가 우선 요구되고 한 내담자를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여유로운 시간의 배정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대한가족계획협회, 청소년상담실 활동사례 제15, 2007
김영순(2009) / 상담의 이론과 실제, 청소년상담실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홍봉선, 남미애 공역, 2008
김충기·강봉규(2010) / 현대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상담 심리학(3판)』. 박영사. 이장호(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