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갈등의_의미와_실태_그리고_바람직한_극복방법

 1  세대갈등의_의미와_실태_그리고_바람직한_극복방법-1
 2  세대갈등의_의미와_실태_그리고_바람직한_극복방법-2
 3  세대갈등의_의미와_실태_그리고_바람직한_극복방법-3
 4  세대갈등의_의미와_실태_그리고_바람직한_극복방법-4
 5  세대갈등의_의미와_실태_그리고_바람직한_극복방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대갈등의_의미와_실태_그리고_바람직한_극복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갈등의 역사와 종류
1. 갈등의 역사성
2. 갈등의 종류

Ⅱ. 갈등의 필요성과 경계점
1. 갈등은 왜 필요한가?
2. 갈등의 전제조건
3. 갈등의 경계점

Ⅲ. 세대갈등이란 무엇인가?
1. 세대의 구분과 의미
2. 세대 간 갈등의 의미와 시사점

Ⅳ. 한국의 세대갈등의 현실
1. 한국의 갈등양상
2. 세대 간 갈등의 한국적 양상

Ⅴ. 세대갈등의 해결과 미래발전방안
본문내용
Ⅰ. 갈등의 역사와 종류
인류의 역사를 돌이켜보면 크게는 인류의 흥망성쇠와 연결될 수도 있으며 이를 축소해보면 하나의 인간사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인류의 역사나 한 개인의 역사 속에서 수 많은 관계 들이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관계는 때로는 호의적이거나 아니면 적대적인 관계로 점철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관계 들 속에서 후자 즉 적대적 관계에서 보이는 현상이 바로 갈등이라는 사회현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1. 갈등의 역사성
갈등의 사전적 의미는 칡과 등나무의 넝쿨이 숲에서 얽히고 섥혀 도저히 이를 풀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칡과 등나무의 넝쿨이 얽히고 설킨 관계를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형태의 이해관계들이 복잡하게 나타나는 것을 비유하여 갈등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갈등현상은 인류가 탄생하면서 공동체사회를 이루고 조직과 다양한 이해집단들이 출현하면서 좀 더 많은 이익의 추구를 원하는 개인이나 집단들 간의 이해관계 속에서 항상 존재해 온 것이 갈등이라는 사회현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인류의 출현과 더불어 존재해온 영속적인 현상이며 앞으로도 우리가 살아가는 모든 사회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이러한 사회적 갈등을 증폭시키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사회의 경우 언론의 역할이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한탕주의로 흐르는 경우가 있음을 종종 볼 수 있다. 잘못된 한탕주의와 선정적인 기사를 통하여 그릇된 소영웅주의를 부추김으로써 과잉의 일탈된 행동이나 사고를 촉발하는 언론의 폐습적 사회적 기능을 막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성범죄나 강력범죄를 보도하는 과정에서 선정적이고 한탕주의적 보도관행을 보임으로써 결국은 오히려 범죄를 조장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언론의 잘못된 행태로 인해 초래한 결과라는 것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언론이 사회적 현상의 사실관계를 국민에게 알리면서 동시에 사회적 규범과 공동체의 건강한 유지에도 부합 할 수 있도록 언론스스로의 자정능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이러한 한탕주의와 선정적인 보도관행을 통제 조정할 수 있는 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사설] 대선 세대 갈등 후유증 빠른 치유 필요하다/국제신문
2030 대 50의 ‘세대갈등’ 맞장토론 (전문)/경향신문
남녀 노인의 세대갈등 현황과 통합방안 연구/이수연, 최인희, 김인순 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청소년과 부모세대간 문화갈등 요인분석 및 문화소통 증진 방안 /박영균, 박영신, 김의철 저/ 한국여성개발원
하고 싶은 말
우리사회의 갈등관게는 얽히고 섥히어 풀릴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대선을 거치면서 2030세대와 5060세대의 세대간 갈등양상이 또하나의 갈등현상으로 심각하게 대두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한 때입니다. 세대간 갈등의 실태와 더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기술한 보고서로 레포트 논술 과제보고서 등에 적절히 유익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무쪼록 유익한 활용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