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국대전과 지치주의

 1  경국대전과 지치주의-1
 2  경국대전과 지치주의-2
 3  경국대전과 지치주의-3
 4  경국대전과 지치주의-4
 5  경국대전과 지치주의-5
 6  경국대전과 지치주의-6
 7  경국대전과 지치주의-7
 8  경국대전과 지치주의-8
 9  경국대전과 지치주의-9
 10  경국대전과 지치주의-10
 11  경국대전과 지치주의-11
 12  경국대전과 지치주의-12
 13  경국대전과 지치주의-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국대전과 지치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경국대전 등장배경 & 특징 & 의의

1. 경국대전 등장의 사회・역사적 배경

2. 경국대전의 특징

3. 경국대전 편찬의 의의


※ 사림세력의 형성과정 & 조광조의 등장 & 개혁의 좌절

1. 사림세력의 형성과정

2. 조광조와 지치주의

3. 개혁의 실천과 좌절

4. 개혁의 좌절과 그 의의
본문내용
세조가 즉위후에 당면한 정치과제는 왕권을 안정․강화하고 국왕중심의 정치를 실행하는 것이었다. 세조는 단종 원년(1453) 계유정난 직후에 명망있는 다수의 관료들을 포용하여 세력기반을 공고히 하였다. 즉위 초에는 다시 자신의 등위에 공헌한 인물과 명망이 있는 관인․군사 등을 포섭․융화하면서 왕권을 안정시켰다. 이들은 세조연간 왕권에 도전하는 행위 등과 같은 왕권과 관련된 중대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치적․경제적․사회적으로 지위와 명예를 보장해 주면서 중용되고 있었으며, 왕권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국정운영의 논의 대상자로 활동하였다. 또한 이들 중앙의 관료상층부를 구성하고 있는 공신들에 대한 배려와 동시에 그들의 충성과 지지를 통하여 왕권확립에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세조 원년 8월에 의정부 서사제의 폐지와 6조직계제의 실시를 천명함으로써 국정운영체제를 국왕중심체제로 개편하였고, 자신의 뜻을 받들어 정치를 담당할 측근 관료집단과 왕권을 보호할 군사집단을 구축하였다. 또 자신에게 순종하는 자는 우대하고 거역하는 자는 가차 없이 처단하며, 유교를 억압하고 대간의 활동을 탄압함으로써 왕권을 강화하였다. 또한, 세조는 종친․공신과 승정원승지를 중요하고 파격적으로 발탁하여 측근 세력화하였다. 종친의 참여는 원래 금지되었지만, 세조는 법과 절차를 무시하고 이들을 중용하였다.
세조는 이러한 여러 정책과 함께 『경국대전』의 편찬을 통하여 강력한 왕권과 국왕 중심의 정치체제를 고착시키려고 하였고, 세조 11년(456)까지는 국왕 중심의 국정운영체제가 실효를 거두어 왕권이 강화되고 국왕 중심의 정치가 운영되었다.

경국대전의 발표를 맡아 살펴보자 함은, 세조의 왕권 강화 정책과 더불어 유교사상을 기반으로 한 당대 법전이 정치사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하고자 함이다.

※ 경국대전 등장배경 & 특징 & 의의

1. 경국대전 등장의 사회・역사적 배경

(1) 사상적 바탕

경국대전의 사회・역사적 배경에는 무엇보다 먼저 유교, 특히 주자성리학을 조선왕조의 정치이념으로, 사회 생활의 윤리 도덕적 기초로 내세운 사상적 바탕이 놓여 있다. 주자 성리학은 송나라의 정호・정이 형제와 주희에 의해 체계화된 새로운 유학으로서,조선왕조의 통치자들은 그것을 통치의 사상적 기초로 삼고 불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고려의 문물제도를 배격하고 주자성리학에 기초한 사회제도・정치제도를 세우려고 하였다
혁신파 관료들에 의하여 성균관과 과거제도가 부흥되면서 주자성리학은 국학으로 되고 관료등용의 주요한 관문으로 되었으며 사대부는 지배적 정치세력으로 형성되어 주자성리학은 종래의 불교를 대신해 새로운 정치사상으로 등장하였고 유교를 중심으로 모든 문물제도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국가의 문물제도를 유교적인 것으로 재정비하지 않을 수 없었으며 그 정비과정을 통하여 문존 무비의 통치기구와 질서가 수립되고 사회생활에서 유교 윤리 도덕과 허식적인 의례제도가 서게 되었다.

참고문헌
조성계 만화터, , 지경사, 2011
박현서,이재철 , 한국파스퇴르, 2002
이덕일, ,휴머니스트, 2003
이덕일, ,휴머니스트, 2003
이상성, 「한국 도학의 태산북두 조광조」,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7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 28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19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