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후기와 청소년기의 놀이

 1  아동기 후기와 청소년기의 놀이-1
 2  아동기 후기와 청소년기의 놀이-2
 3  아동기 후기와 청소년기의 놀이-3
 4  아동기 후기와 청소년기의 놀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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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기 후기와 청소년기의 놀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령기 아동의 일반적 특성
(1) 논리적 사고의 출현 : 질서에 대한 욕구
(2) 아동기 또래집단 : 소속에 대한 욕구
(3) 자아개념의 발달 : 근면성에 대한 욕구

2.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1) 형식적 조작 : 추상적 개념화에 대한 욕구
(2) 우정의 재정의 : 의사소통에 대한 욕구
(3) 자기 인식의 성장 : 정체성에 대한 욕구

3. 아동기 중기의 놀이
(1) 상징놀이의 감소
(2) 놀이와 기술의 습득
(3) 수집가로서의 아동
(4) 놀이의식
(5) 규칙이 있는 게임
(6) 조직화된 스포츠

4. 청소년의 놀이

5. 토론 주제

6.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학령기 아동의 일반적 특성

학령기 아동이란 어떤 등급의 교육기관에 취학할 자격이 있는 연령층에 있는 아동으로 통상 초등교육을 받을 의무가 발생하는 연령에 속한 아이들을 말한다. 이 시기는 대체로 6~12세에 해당된다. 학령기 아동, 즉 아동기 중기는 인간발달의 세 가지 특성인 지적, 사회적, 성격 발달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우선 지적인 측면에서 나타나는 발달은 아동의 사고가 체계화되며 논리적으로 변화되어 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아동은 학령 전기 아동보다 더 규칙을 따르게 되고, 놀이에 질서에 대한 욕구가 반영되어진다.
두 번째는 학령기 아동들이 또래 집단과 더 사회적으로 어울리고, 가족 내에서만 받았던 지원을 또래에게서도 받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시기 아동의 놀이는 소속에 대한 욕구가 반영되어 있다. 세 번째는 아동기 중기에 자아개념이 나타나고 자신 스스로가 자부심을 가질 만한 능력, 기술 등을 가진 인재라는 것을 타인에게 증명해야한다는 점이다. 이는 학령기 아동의 놀이에 근면성에 대한 욕구가 반영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1) 논리적 사고의 출현 : 질서에 대한 욕구

아동은 2살이 되면 정신적으로 표상이 가능해진다. 그래서 아동은 상징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대상들을 다른 것으로 표상할 수 있으며, 대상이나 사람, 사건을 단어로 표상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학령 전기 아동의 표상은 일관된 사고체계에 의해 조절되지 않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 예로는, 학령전기 아동은 주의를 쉽게 돌리고, 문제 해결 시 자신이 다루고 있는 자료와 별로 관련이 없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기도 한다.
또한 겉모양에 쉽게 영향을 받아서 본질을 집중하는 데 자주 실패를 하게 된다. 그 예로 액체부피 보존실험이 있다. 아동에게 똑같은 모양과 크기의 두 비커에 같은 양의 주스를 담아서 보여준다. 아동이 두 비커에 같은 양의 주스가 있다는 것에 동의하면, 아동이 보는 자리에서 한 비커의 주스를 길다랗고 좁은 모양의 비커에 따라 붓는다. 겉으로 보기에 길쭉한 모양의 비커에 담긴 주스가 키가 더 크게 보일 수 있으나 실제 그 양에는 변화가 없다. 그러나 전조작기 아동은 키가 크고 폭이 좁은 비커에 담긴 주스가 원래 모양의 비커에 담긴 주스보다 더 많다고 인식한다.
하지만 5~6세의 아동이 되면, 그들은 Piaget(1983)가 언급한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든다. 우선 아동의 실제에 대한 정신적 표상은 관련표상들을 종합적인 체계로 정리하고, 사고는 더 논리적이고 순서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그 예로, 학령전기 아동은 사물을 분류할 때 논리적이지 못하고 지각적으로 분류하는데, 학령기 아동은 사물의 특성을 논리적으로 파악해서 분류한다. 그래서 여러 가지 도형이 많이 있을 경우에 도형의 크기, 색 등에 따라서 도형을 구분하는 도식모음이 나타난다. 대상을 분류하는 데 있어서도 범주들이 더해지거나 빼지기도 한다. 예를 들면 아동은 '아버지+어머니=부모' 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둘째,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가역성을 가지고 있다. 즉, 모든 작용을 다시 원래의 상태로 가역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아동은 '5+3=8, 8-5=3' 임을 이해한다. 가역적인 정신적 사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전 조작기의 아동과 달리 보존과제를 통과할 수 있다.

참고문헌
* Fergus P. Hughes 지음, 유미숙 외 5명 옮김, 『놀이와 아동발달』, 시그마프레스, 2010, p.p 129~156.
* Robert V. Kail 지음, 권민균 외 3명 옮김, 『아동과 발달』, 시그마프레스, 2008,
p.p 140~142, p.p 144~145.
* 김수영 외 3명 지음, 『놀이지도』, 양서원, p.p 99~100.
* Herbert P.Ginsburg & Sylvia Opper 공저/ 김정민 역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 2008
* 논문 - 스포츠 활동이 아동의 집단응집력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윤종식/ 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1999.8
* 네이버 백과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85790&categoryId=200000003
* 전조작기 영상 (보존개념 형성 전) - http://cafe.naver.com/gnkid/1401
* 구체적 조작기 영상 (도식모음, 가역성)
http://www.youtube.com/watch?v=RLDWLvCA3BE&feature=related
http://www.youtube.com/watch?v=gA04ew6Oi9M
* 가설적 연역적 사고
http://www.youtube.com/watch?v=zjJdcXA1KH8
* 청소년기의 놀이 - 게임중독
http://www.youtube.com/watch?v=ylTQh2xJ8m8&feature=related
* 인디언노래 동영상 -놀이의식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19052424
* 올챙이노래 율동 동영상 -놀이의식
http://www.youtube.com/watch?v=SYns4MI6ZWI
* 왕따 놀이 유행
http://news.tv.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8/18/201208180091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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