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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헤겔의 증명

Ⅲ. 소크라테스의 증명

Ⅳ. 플라톤의 증명

Ⅴ. 패러데이법칙의 증명

Ⅵ. 수학의 증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준경험주의는 Lakatos로 대표되는 수리철학으로서, 수학적 지식은 준경험적이고 오류 가능하며 인간의 창조적 활동, 즉 발명의 산물이라고 단언한다. Lakatos는 수학은 고정된 기초위에 세워진 유한한 구조가 아니라, 항상 성장하고 변화함에 따라 기초를 수정해 나가는 지식체라고 주장한다. 수학적 지식은 절대적 진리도 아니고 절대적 확실성도 갖지 않으며 오류 가능하므로 끊임없는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Lakatos는 수학은 경험 과학인 자연 과학과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하며, 추측(가설)에 대한 거짓이 공리와 정의에 재전달된다는 의미에서 준경험적이라고 주장하였다.
절대주의적 관점에서 증명은 절대적 진리로 인정되는 공리로부터 정리를 연역함으로써 정리가 참임을 정당화하는 수단이었다. 그러나 Lakatos는 증명의 목적이 명제의 진리성과 확실성을 확보하는 것이라는 절대주의적 관점을 거부하면서, 증명의 전제가 되는 공리가 참임을 보이지 못하는 절대주의는 순환 논리에 빠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였다. 다시 말해서, 전제가 되는 공리가 절대적 참이라는 보장이 없고 그리하여 공리가 만약 거짓이라면, 증명은 참인 결론을 연역하지 않으며 거짓인 결론을 얻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강문봉, 1993, p. 79).
참고문헌
* 김상돈(2010), 소크라테스의 변론의 분석 : 그는 유죄인가 무죄인가?,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 문성학(2002), 플라톤의 윤리사상과 이데아론,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 박종걸(2010), 점진적 구성의 수학 증명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 설은환(2010), 헤겔의 신 존재 증명의 문제 : 신 존재와 개념의 통일성 문제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 이영 외 3명(2009), 태양전지와 연료전지의 결합된 시스템에서의 패러데이 제 1법칙의 증명, 대한전기학회
* 유명란 외 1명(2004), 효율적인 수학 증명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자연과학종합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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