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산업] mp3 공유는 무조건 나쁜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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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그러나 음반시장의 몰락의 최대 이유는 MP3 불법공유가 아니다!

근거 1 - 편집음반의 남발

근거 2 - 음반시장을 오히려 죽이는 저작권법

근거 3 - 음악계의 수입구조의 문제점

근거 4 - 음반 유통구조의 문제점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 음반시장의 현주소

최근 음반시장 불황이 심각한 상태에 놓여 있다. 한국 음반업계는 1990년대에 사상 최대 호황을 누렸다. 신승훈, 서태지와 아이들, 조성모, 김건모 등 밀리언 셀러급 뮤지션들이 경쟁적으로 등장하면서 즐거운 비명을 질렀다. 지난 2000년 한국 음반 시장은 4천억원 규모를 돌파하면서 최전성기를 구가했다.

하지만 그 때를 기점으로 국내 음반 시장은 추락을 거듭하고 있다. 판매량 100만 장은 넘어야 초대형 히트음반이란 소리를 듣던 것은 이젠 아련한 추억 속에 남아 있는 전설일 뿐이다. 10만장만 팔아도 성공한 작품이라는 푸념 섞인 넋두리가 나오고 있다.

5~6년 전 100개 이상을 헤아리던 음반 도매상이 현재 미디어신나라, 뮤직코리아, 크레센도 등 3개 정도만 남아 있다. 3천여 개이던 소매상은 300여 개로 줄어들었다.

음반, 유통, 소속사들은 일제히 MP3 불법공유 때문에 음반시장이 위축되었다며 강력한 규제를 요구하고 있고, 많은 일반 사람들 또한 그렇게 인식하고 있다.
참고문헌
문화체육부, "국내 음반유통 실태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향", 「문화백서」.

김휴종, "한국 음반산업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정형일, 인터넷 시대의 지적재산권.

김도현, 디지털 음악의 문제점과 가능성.

백재길, "MPman출시와 음반시장 재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졸업논문.

한국음반협회, http://www.riak.or.kr

새한정보시스템, http://sis.saehan.co.kr

유승호, "디지털 유통의 음반산업에의 영향과 파급효과에 대한 연구",「한국문화정책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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