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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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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줄거리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배경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주인공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인생관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분석

Ⅶ. 김시습 금오신화의 만복사저포기 작품해석
1. 양생
2. 여인과 만남
3. 여인과 이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는 현실적 인물 양생과 죽은 여인의 영혼과의 인귀교환을 다룬 흥미로운 작품이다. 명혼소설의 대표적 작품인데 구성상으로 보면 ① 만복사에서 만남 ② 무덤에서의 동거 ③ 보련 사에서의 재회 ④ 두 사람의 이별의 순으로 서술되어 있다. 만복사의 저포놀이가 매개가 되어 양생이 평소에 소원하던 아름다운 여인을 부처님에게서 점지 받게 되는데, 매월당의 (溟州日錄)에서 보면 그가 선행승(善行僧)과 더불어 저포놀이를 한 시를 남기고 있는 것으로 보아 자신의 생애를 형상화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주인공 양생은 조실부모나 미장가 상태로 절에 의탁되었는데 이는 가족을 포함한 인간적 관계에서의 단절 내지는 고립 상태이고, 절에 기식하고 있는 것은 승(僧)도 속(俗)도 아니어서 일체의 사리적 관계로부터 단절된 상황이며, 퇴락한 절 만복사 동쪽 방에서의 기거는 생활공간상의 고립을 나타낸다. 상대인물인 여인은 본래 양가집 규수였으나 왜구침략으로 목숨을 잃은 원혼이다. 가매장되어 있었던 3년 동안 꽃다운 청춘의 외로움에 원망이 쌓여 원귀의 상태에 있다. 세상의 모든 것과 단절되어 있었던 여인의 유기된 젊음의 본능적 욕구는 인간세상에서 충족되어야만 하는 강렬한 욕망으로 응결되어 한신으로나마 등장하여야하는 필연을 갖는다. 두 사람에게 허용된 만남의 기간은 한정되었지만 그들이 빚어내는 만남의 내용은 진정한 사랑으로 구현된다. 이들의 만남은 외로운 영혼들의 상실된 존재성 확인과정이며 그들이 비로소 세계와의 화해를 맛 보게 하는 사건이다.
참고문헌
김용기(2007), 만복사저포기의 서술기법과 인물 성격의 형상화 방식 연구, 우리문학회
백민정(2007), 만복사저포기에 나타난 '고독'과 '사랑'의 심리학적 이해와 문학적 의미, 어문연구학회
박일용(2004), 만복사저포기의 형상화 방식과 그 현실적 의미, 한국고소설학회
안민정(2012), 수용미학 관점으로 본 만복사저포기의 환상성, 온지학회
이복자(2003), 만복사저포기의 우의성 고찰, 한국국어교육학회
전성운(2007), 금오신화의 창작 방식과 의도 : 만복사저포기를 중심으로, 한국고전여성문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