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소설][이상][황순원][왕몽]단편소설의 특징, 단편소설의 기법, 단편소설의 가치, 단편소설의 서정성, 단편소설과 영미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이상단편소설, 단편소설과 황순원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왕몽단편소설

 1  [단편소설][이상][황순원][왕몽]단편소설의 특징, 단편소설의 기법, 단편소설의 가치, 단편소설의 서정성, 단편소설과 영미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이상단편소설, 단편소설과 황순원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왕몽단편소설-1
 2  [단편소설][이상][황순원][왕몽]단편소설의 특징, 단편소설의 기법, 단편소설의 가치, 단편소설의 서정성, 단편소설과 영미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이상단편소설, 단편소설과 황순원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왕몽단편소설-2
 3  [단편소설][이상][황순원][왕몽]단편소설의 특징, 단편소설의 기법, 단편소설의 가치, 단편소설의 서정성, 단편소설과 영미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이상단편소설, 단편소설과 황순원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왕몽단편소설-3
 4  [단편소설][이상][황순원][왕몽]단편소설의 특징, 단편소설의 기법, 단편소설의 가치, 단편소설의 서정성, 단편소설과 영미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이상단편소설, 단편소설과 황순원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왕몽단편소설-4
 5  [단편소설][이상][황순원][왕몽]단편소설의 특징, 단편소설의 기법, 단편소설의 가치, 단편소설의 서정성, 단편소설과 영미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이상단편소설, 단편소설과 황순원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왕몽단편소설-5
 6  [단편소설][이상][황순원][왕몽]단편소설의 특징, 단편소설의 기법, 단편소설의 가치, 단편소설의 서정성, 단편소설과 영미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이상단편소설, 단편소설과 황순원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왕몽단편소설-6
 7  [단편소설][이상][황순원][왕몽]단편소설의 특징, 단편소설의 기법, 단편소설의 가치, 단편소설의 서정성, 단편소설과 영미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이상단편소설, 단편소설과 황순원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왕몽단편소설-7
 8  [단편소설][이상][황순원][왕몽]단편소설의 특징, 단편소설의 기법, 단편소설의 가치, 단편소설의 서정성, 단편소설과 영미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이상단편소설, 단편소설과 황순원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왕몽단편소설-8
 9  [단편소설][이상][황순원][왕몽]단편소설의 특징, 단편소설의 기법, 단편소설의 가치, 단편소설의 서정성, 단편소설과 영미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이상단편소설, 단편소설과 황순원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왕몽단편소설-9
 10  [단편소설][이상][황순원][왕몽]단편소설의 특징, 단편소설의 기법, 단편소설의 가치, 단편소설의 서정성, 단편소설과 영미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이상단편소설, 단편소설과 황순원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왕몽단편소설-10
 11  [단편소설][이상][황순원][왕몽]단편소설의 특징, 단편소설의 기법, 단편소설의 가치, 단편소설의 서정성, 단편소설과 영미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이상단편소설, 단편소설과 황순원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왕몽단편소설-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단편소설][이상][황순원][왕몽]단편소설의 특징, 단편소설의 기법, 단편소설의 가치, 단편소설의 서정성, 단편소설과 영미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이상단편소설, 단편소설과 황순원단편소설, 단편소설과 왕몽단편소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단편소설의 특징
1. 단편소설의 예술성
2. 단편소설의 미학적인 조건
3. 완벽성을 추구하는 이야기 예술

Ⅲ. 단편소설의 기법

Ⅳ. 단편소설의 가치
1. 단편소설은 압축적이고 잘 다듬어진 언어를 제공
2. 삶의 단편을 제공한다는 점의 새로운 해석
3. 주제의 압축성
4. 소설의 창조성이 가장 완벽하게 드러날 수 있는 장르
5. 다른 장편소설과의 관계에서 형성하는 비평적 기능

Ⅴ. 단편소설의 서정성

Ⅵ. 단편소설과 영미단편소설

Ⅶ. 단편소설과 이상단편소설

Ⅷ. 단편소설과 황순원단편소설

Ⅸ. 단편소설과 왕몽단편소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의 경우 단편소설에 대한 원론적인 논의는 논자들의 편의에 의해 부분적으로만 이루어져서 어떠한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다소 불분명하게 남아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한국 문학사 특히 소설사에서 단편소설의 개념과 전개에 대한 이재선 교수의 논의는 비교적 치밀하고 원론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단편소설을 서사 미학적인 관점에서 인물이나 사건중심으로 분석하기 보다는 기법 중심의 서술 유형과 모티프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논의는 단편소설이 길이의 짧음이라는 특징으로 해서 서사문학으로서 소설의 일반적 특징으로서의 서사적 특징과 더불어 서정적 특질을 가질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단편소설은 이야기 자체의 흥미라 할 수 있는 사건 자체의 흥미보다는 사건과 관련된 인물이나 배경을 중심으로 소설을 엮어나감으로써 묘사 자체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이러한 묘사 자체에 대한 관심은 단편소설의 특징을 구성하는 중요한 특질로서의 서정성에의 추구로 나아갈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하겠다.




≪ … 중 략 … ≫




Ⅱ. 단편소설의 특징

문학사에서는 단편소설이 지극히 근대적인 장르라고 지적한다. 그러나 발생론적으로 본다면 단편소설은 장편소설보다 연원이 깊다고도 할 수 있다. 일상의 체험 가운데 약간 특이하고 기이한 것은 남에게 이야기했을 것이고, 그 가운데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은 것들이 모여서 아라비안나이트 같은 작품이 되었을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역시 근대적 의미의 단편소설은 문필의 전문화와 인쇄문화의 발달, 산업화로 인한 생활의 개인화 등이 단편소설의 사회적 조건을 이루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주현(2005) / 한국 고전 소설에 나타난 비극적 서정성 연구, 신라대학교
김광수(1994) / 이상 단편소설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유해영(2009) / 영미 단편소설을 활용한 고등학교 영어수업 연구, 연세대학교
이현영(2006) / 왕몽 소설에 나타난 '의식류'기법 분석, 전북대학교
정재원(2010) / 단편소설을 통한 고등학교 영어수업 지도 방안, 동국대학교
정소진(2008) / 황순원 단편 소설의 주제의식 연구, 수원대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