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작가론] 황순원론

 1  [현대문학작가론] 황순원론-1
 2  [현대문학작가론] 황순원론-2
 3  [현대문학작가론] 황순원론-3
 4  [현대문학작가론] 황순원론-4
 5  [현대문학작가론] 황순원론-5
 6  [현대문학작가론] 황순원론-6
 7  [현대문학작가론] 황순원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작가론] 황순원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황순원의 역사 의식과 민족 현실의 반영
  1) 황순원의 생애와 역사 의식
  2) 작품 속에 나타난 민족 현실의 반영
 2. 황순원 소설에 나타난 서정성의 본질
  1) 존재에 대한 근원적인 고찰
2) 황순원의 미의식
Ⅲ. 결론
본문내용
황순원은 흔히 「소나기」, 「별」로 많이 알려져 있는 작가이다. 그는 1937년 최초의 단편 「거리의 부사」를 발표한 이래 50여년 간의 작품활동을 통하여 시 100여편, 단편소설 100여편, 중편소설 1편, 장편 7편을 발표하였으며, 장편으로 갈수록 전후의 사회현실이나 인간의 부조리와 모순에 초점을 맞추는 현상이 두드러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소설적 특징 중 가장 큰 특징이 서정성이라고 말해지는 것은, 그런 작품들조차 황순원 특유의 아름다운 문체와 인간에 대한 믿음이 어우러져 녹아들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황순원 소설의 이러한 특징은 종종 역사의식이 결여되어 있다는 비판을 받게 한다. 또한 황순원이 일제 강점기에 태어나 월북을 하여 전후의 혼란기를 겪은 작가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현실적 삶이 배제되어 있다는 혹평을 받게도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비판적 입장은 최근에 오면서 서정성이 현실에 대응하는 한 방법이라는 인식이 이루어지면서 극복되고 있는 추세이다. 문화라, 「황순원 소설에 나타난 서정성 연구」, 이화어문논집,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문학회, 2003, p.145

황순원 소설의 서정성의 요인으로는 간결하고 시적인 문체 또는 묘사적 이미지, 작품의 인물과 주제, 서술 기법과 관련한 형식적 측면이 많이 꼽혔으나 그 이상으로 작가 본인의 생애와 그로 인한 미의식 혹은 미학적 개념의 반영이 클 것으로 생각된다. 문학작품에서 서정성이란 작품 안의 모든 요소들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며 독자의 공감을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때 성공적으로 형상화되는 것인데, 그 기본 요소는 ‘감정’과 ‘정서’이다. 그런데 ‘감정’과 ‘정서’란 작가의 서정, 즉 미의식에서 비롯된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작가의 현실에 대한 인식, 그리고 작가의 미의식을 그의 생애와 관련지어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문화라, 「황순원 소설에 나타난 서정성 연구」, 이화어문논집,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문학회, 2003.
『황순원 문학전집』제 3 권, 삼중당, 1973. 12.
장석주,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시공사, 2000.
황순원 사이버 문학관 http://www.soonone.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