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민들의 생생한 삶을 다룬다는 점에서 주체 문예이론에 입각한 기존의 작품들과는 미세한 차이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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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북한소설과 연변소설
'가난이 원수'라는 말이 있다. 가난하기 때문에 하고 싶은 일을 못하게 되거나 고통을 받게 되니, 가난이 원수와 같이 느껴진다
북한문학은 이전과는 달리, 다양한 민중 계층이 현실 생활에서 느끼고 마주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기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변화로 인해 80년대 말 ‘북한사회에서 최초로 애정문제를 공론화’ 하였던 『청춘송가』가 등장하게 된다.
1990년대의 소설 문학은, 80년대 문학의 ‘다양한 민중계
북한소설이 내세우는 새로운 인간형인 주체형 인간이란 일상생활에서 남들도 자기 가족처럼 돌보는 헌신적인 관계를 맺으면서도 자기를 내세우지 않는 숨은 영웅이 되는 셈이다. 목원대학교 국민교육과 엮음, 위의 책, p.165
또한 이전까지의 소설은 주로 영웅적으로 살아가는 주체형의 긍정적인
북한소설 『황진이』에 나타난 ‘낭만성’ 고찰」,『문학과 경계』20호, 2006, p.390.
이처럼 황진이는 작가들의 의도에 따라 서로 다른 인물로 자유롭게 그려질 수 있는 존재이다.
한편, 우미영은 ‘주변성’과 ‘부재성’에 주목하여 황진이에 대한 재창조의 조류를 설명한다. ‘주변성’이란 황진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