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요약 보고서

 1  아동학대 요약 보고서-1
 2  아동학대 요약 보고서-2
 3  아동학대 요약 보고서-3
 4  아동학대 요약 보고서-4
 5  아동학대 요약 보고서-5
 6  아동학대 요약 보고서-6
 7  아동학대 요약 보고서-7
 8  아동학대 요약 보고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학대 요약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동학대의 개념
1) 아동학대의 정의
2) 아동학대의 원인
(1) 정신병리학적 모델
(2) 발달론적 모델
(3) 사회적 모델
(4)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5) 생태학적 관점
3) 아동학대의 종류
(1) 신체학대
(2) 정서학대
(3) 성학대
(4) 방임 및 유기
4) 아동학대의 징후
(1) 신체 징후
(2) 행동 징후


본문내용
아동은 인종, 성별, 종교, 언어 등에 따른 차별 없이 모든 권리와 자유를 누리며,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특별한 보호와 지원을 받을 권리가 있다.
아동학대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로, 피해아동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심각한 폐해를 초래한다.
2010년은 법적 근거를 바탕으로 전국에 아동보호전문기관이 설치된 지 10년이 되는 해였다. 그동안 정부와 민간의 협력 아래 학대아동보호사업은 많은 성과물을 내었고, 그 결과 이제는 아동학대 문제가 개인과 가정을 넘어서 사회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1. 아동학대의 개념
1) 아동학대의 정의
아동학대라 함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ㆍ정신적ㆍ성적 폭력 또는 가혹행위,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아동복지법」제2조).
즉, 아동에 대한 적극적인 가해행위뿐만 아니라, 소극적 의미의 방임행위까지 아동 학대로 명확히 규정하고 있으며, 이는 아동의 신체적ㆍ심리적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막은 모든 행위를 포괄한 것이다.
2) 아동학대의 원인
(1) 정신병리학적 모델
가해자의 정신병리에 초점을 맞춘다
(2) 발달론적 모델
아동이 가지는 특성이 학대와 방임을 유발한다는 관점이다.
(3) 사회적 모델
아동과 가족을 둘러싼 사회적 요인이 가해자로 하여금 아동학대를 유발한다고 강조한다.
(4)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잘못된 자녀 양육 방법이 자녀에게 주는 영향에 초점을 두고, 부모-자녀의 상호 작용 속에서 발생하는 학대를 강조한다
(5) 생태학적 관점
아동의 제 특성, 아동을 둘러싼 가족환경, 가족이 처한 사회환경, 더 나아가 한 사회가 지닌 문화, 제도, 정치적 요소까지 광범위하게 통합하여 아동학대 발생의 원인으로 규명. 즉, 아동을 중심으로 개인, 가족, 사회, 문화, 제도, 정치에 이르기까지 복잡한 요소들이 생태적으로 연계되어 아동학대가 유발된다고 보는 이론이다.
생태학적 관점의 장점은 아동학대의 위협 요인과 보호 요인을 함께 설명할 수 있는 점인데, 이는 탄력성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아동학대의 위험 요인이 보호 요인을 능가할 때, 아동학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을 전제로 한다. 특히, 아동학대의 위험 요인이 동시에 여러 개 존재할 때에는 아동학대의 발생 가능성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노충래,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