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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불교의 의미

Ⅲ. 불교의 성립과 창시
1. 불교 성립
1) 배경
2) 왕권 강화
3) 우파니샤드 철학 성립
2. 불교 창시

Ⅳ. 불교의 전래와 발달

Ⅴ. 불교의 목적과 내용

Ⅵ. 불교의 교리체계

Ⅶ. 불교의 일체무상

Ⅷ. 불교의 경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의 모든 나라는 비록 강약의 정도 차이는 있지만, 민족의 정체성 형성과 확립, 민족의 통합성 확보와 유지, 그리고 민족의 자긍심 제고라는 과제를 지니고 있다. 한국도 결코 예외는 아니다. 스마트의 여섯 가지 비교 모델에 의해 한국 민족주의를 분석해 보면, 한국 민족주의는 무엇보다도 의례적 측면과 신화적 측면이 빈약하다. 민족의 정체성을 聖化(sacralize)시키는 의례는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모든 나라에서 발견된다. 우리 나라의 경우 예를 들어서 개천절은 민족주의의 의례적 측면으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현재 개천절은 특정 종단의 행사로만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이 밖의 국경일로서 현충일, 광복절 등은 미국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은 감이 없지 않다




≪ … 중 략 … ≫




Ⅱ. 불교의 의미

불교는 통칭 팔만대장경이라 하는 것처럼 이렇게 많으니 무슨 말씀인지 알기 힘들고, 설사 좀 안다고 해도 간단하게 어떤 것이 불교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우선 불교라는 말 자체에서 보면 불교란 불 즉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부처란 인도말로 붓다라고 하는데 이는 ‘깨친 사람’이란 뜻이다. 불교란 붓다 즉 일체 만법의 본원자체를 바로 깨친 사람 즉 부처의 가르침이므로 결국 깨달음에 그 근본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동화(1984), 불교학개론, 보련각
◇ 김현준(2010), 불교근본교리, 효림
◇ 스티브 하겐 저, 이복희 역(2008), 간단명료한 불교, 우리출판사
◇ 양훼이난 저, 원필성 역(2010), 불교사상사, 정우서적
◇ 중촌원 저, 양정규 역(1989), 불교의 본질, 경서원
◇ 편집부(2010), 불교 다이어리, 지혜의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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