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집중놀이 사례(가라사대 게임, 만세 놀이), 수업집중놀이 사례(낱말 맞추기, 독 안의 수), 수업집중놀이 사례(자동차 운전), 수업집중놀이 사례(떨어 졌다), 수업집중놀이 사례(노래와 함께 율동 만들기) 분석

 1  수업집중놀이 사례(가라사대 게임, 만세 놀이), 수업집중놀이 사례(낱말 맞추기, 독 안의 수), 수업집중놀이 사례(자동차 운전), 수업집중놀이 사례(떨어 졌다), 수업집중놀이 사례(노래와 함께 율동 만들기) 분석-1
 2  수업집중놀이 사례(가라사대 게임, 만세 놀이), 수업집중놀이 사례(낱말 맞추기, 독 안의 수), 수업집중놀이 사례(자동차 운전), 수업집중놀이 사례(떨어 졌다), 수업집중놀이 사례(노래와 함께 율동 만들기) 분석-2
 3  수업집중놀이 사례(가라사대 게임, 만세 놀이), 수업집중놀이 사례(낱말 맞추기, 독 안의 수), 수업집중놀이 사례(자동차 운전), 수업집중놀이 사례(떨어 졌다), 수업집중놀이 사례(노래와 함께 율동 만들기) 분석-3
 4  수업집중놀이 사례(가라사대 게임, 만세 놀이), 수업집중놀이 사례(낱말 맞추기, 독 안의 수), 수업집중놀이 사례(자동차 운전), 수업집중놀이 사례(떨어 졌다), 수업집중놀이 사례(노래와 함께 율동 만들기) 분석-4
 5  수업집중놀이 사례(가라사대 게임, 만세 놀이), 수업집중놀이 사례(낱말 맞추기, 독 안의 수), 수업집중놀이 사례(자동차 운전), 수업집중놀이 사례(떨어 졌다), 수업집중놀이 사례(노래와 함께 율동 만들기) 분석-5
 6  수업집중놀이 사례(가라사대 게임, 만세 놀이), 수업집중놀이 사례(낱말 맞추기, 독 안의 수), 수업집중놀이 사례(자동차 운전), 수업집중놀이 사례(떨어 졌다), 수업집중놀이 사례(노래와 함께 율동 만들기) 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수업집중놀이 사례(가라사대 게임, 만세 놀이), 수업집중놀이 사례(낱말 맞추기, 독 안의 수), 수업집중놀이 사례(자동차 운전), 수업집중놀이 사례(떨어 졌다), 수업집중놀이 사례(노래와 함께 율동 만들기) 분석
  • 교실놀이수업,교실영어수업 교육자료(지도자료), 퀴즈수업,국제광고 교육자료(지도자료), 발문수업,모둠활동,파워포인트활용수업 교육자료(지도자료)
  • 탈놀이교육,야외지질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 멀티미디어교육,식생활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 허들넘기교육,창작노트교육,리듬교육 지도자료(수업자료)
  •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유형,사례,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교수학습모형,적용,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성과,시사점
  •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
  •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연극놀이학습,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지명탐색학습,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국어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통일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독서교육 분석
  • 유치원 방문기 레포트
  • [교육학]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 캠프
  • [교육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환경조성, 실제,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수업모형,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개선방향
  • 소개글
    수업집중놀이 사례(가라사대 게임, 만세 놀이), 수업집중놀이 사례(낱말 맞추기, 독 안의 수), 수업집중놀이 사례(자동차 운전), 수업집중놀이 사례(떨어 졌다), 수업집중놀이 사례(노래와 함께 율동 만들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수업집중놀이 사례(가라사대 게임)

    Ⅲ. 수업집중놀이 사례(만세 놀이)

    Ⅳ. 수업집중놀이 사례(낱말 맞추기)

    Ⅴ. 수업집중놀이 사례(독 안의 수)

    Ⅵ. 수업집중놀이 사례(자동차 운전)

    Ⅶ. 수업집중놀이 사례(떨어 졌다)

    Ⅷ. 수업집중놀이 사례(노래와 함께 율동 만들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놀이란 즐거움을 동반하는 활동으로서 특별한 목적을 갖고 있지 않은 활동’을 말한다. 또 타인의 강요에 의해 행해지는 활동이 아니고 자유롭고 자주적인 특성을 갖는 활동이다. 라고 정의되어 있다. 그러나 놀이를 관찰해보면 놀이 그 자체가 아동의 중요한 일의 하나이고 생활의 일부분이다(강위영, 1990).
    어린이는 놀이를 하면서 사회적인 존재로 성장하게 된다. 놀이에는 새롭고 신기한 작은 세계가 펼쳐지며 어린이는 그 속에서 풍부한 사회 경험을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친구들과 함께 협동하고 사이좋게 놀거나 경쟁하고 싸움을 하면서 다른 어린이와 함께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게 되고 도덕적 기준이나 규칙, 성역할(性役割)등 수많은 사회적 학습을 하게 된다(이숙재, 전개서).
    놀이는 혼자 하기보다는 타인가의 관계에서 이루어진다. 생후 1년이 지나면 다른 아동 즉 또래와의 관계가 아동의 행동양식이나 태도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Parten(1932)이란 학자는 아동의 놀이를 다음의 여섯 범주로 사회적 관계 면에서 나누고 있다.
    첫째, 몰입되지 않은 행동(Unoccupied Behavidr)면을 먼저 보면 아동은 순간적으로 무엇인가를 쳐다보거나 물건을 만지고 빨거나 쳐다보고 어른을 따라다니고 자산의 신체를 가지고 노는 일과 같은 무작위적인 행동에 몰두한다.
    둘째, 방관자(Onlooker)
    아동은 옆에 비켜서서 다른 사람들을 관찰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가끔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거나 활동 등에 관심을 보이지만 실재로 놀이에 참여하지는 않는다.
    셋째, 혼자서 독립적으로 노는 것(Solitary Independent Play)
    아동은 가까이 있는 아동들과 상관없이 장난감을 가지고 논다. 그리고 다른 아동들과 가까워지려는 어떤 노력도 하지 않는다. 주로 24~42개월 사이에 나타난다.
    넷째, 평행활동(Parallel Activity)을 하는 아동은 다른 아동들과 함께 있는 것 보다 옆에 있으며 독립적으로 논다. 가까이 있는 다른 아동들과 유사한 장난감을 가지고 논다. 30~42개월 사이의 아동에게 가장 빈번한 놀이 형태이다.
    다섯째, 연합적인 놀이(Associative Play)
    아동은 다른 아동들과 같은 활동을 하면서 논다. 다른 아동들 중에 선별해서 한 집단을 만들어서 논다. 각 아동은 자신이 놀이를 선택하여 유사하거나 심지어 같은 활동에 몰두한다. 그러나 놀이에서 분업은 없다. 42~54개월 사이의 아동은 주로 연합적인 놀이를 즐긴다.
    여섯째, 협동적인 혹은 조직적인 놀이(Cooperative or Organized)
    아동은 어떤 놀이의 목적을 가지고 집단적으로 조직화해서 논다. 놀이에서 서로 분업하며 각 아동은 서로 다른 역할을 한다. 그리고 몇몇 아동들은 집단에서 소외되기도 한다. 이 발전단계에 따르면 아동은 나이가 점점 많아질수록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놀이의 경향을 띄는 것을 볼 수 있다(조윤경, 1992).

    Ⅱ. 수업집중놀이 사례(가라사대 게임)

    너무 많이 알려져 있는데도 실제 예를 잘 알지 못해 선생님들이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것 같아 실제 써먹는 수법들을 공개한다. 물음표가 들어간 부분들이 함정이다. 선생님의 이야기 가운데 '가라사대'라는 말이 들어갈 경우에만 선생님이 말씀하신 대로 따라하는 게임이다. '가라사대'라는 말이 없는데 따라하면 틀린다.
    참고문헌
    김은주(2011), 놀이 학습 프로그램 구안 적용이 초등학생의 주의 집중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대학교
    김병임(2005), 놀이활동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이 초등학생의 학습태도 및 학습습관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노석구(2006), 놀이를 활용한 신나는 교실 수업, 학지사
    유승희(2002), 초등교실에서 놀이수업의 접근 방안,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이진경(2009), 놀이수업 가정학습과제에 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인식 조사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현연옥(2005), 주의집중 놀이활동이 ADHD 성향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