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갯마을과 영화 갯마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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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출생 : 1929년 9월 23일
신체 : 172cm, 70kg, O형
학력 : 서울사범학교
소속 : 前 영상물등급위원회 위원장
저서 : 1995년 "영화를 뜨겁게 하는 것들"
출생지 : 경기 안성
종교 : 불교
- 1929년생 58년 [공처가]로 데뷔했으며, 60년대부터 전성기를 맞았다. 1960년대 "한국의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란 별명을 들을 정도로 한국영화 형식에 새로운 지평을 도입한 장본인. 60, 70년대 그가 만들었던 영화들은 시대의 긴장을 이겨내는 생기와 재기, 창의성이 살아 숨쉰다.
오영수의 원작을 바탕으로 한 [갯마을, 1960],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원작으로 한 [안개, 1967], 차범석의 희곡을 영화로 만든 [산불, 1967] 등을 비롯해 김유정, 김동리 등 한국 소설가의 작품이 그의 카메라에 담아졌다. 1987년 [중광의 허튼소리]를 발표한 활동을 중단했다가 일본자본으로 만든 [사랑의 묵시록, 1995], 이후 저예산으로 [침향, 1999]을 연출했다. 제 6회 대종상 감독상 [안개], 제 13회 대종상 감독상 [토지], 제 2회 한국 연극영화예술상 감독상 [갯마을], 제 15회 한국연극영화예술상, 감독상 [사랑의 조건], 제 14회 아시아영화제 감독상 [안개] 수상 등의 경력이 있다.
소설가. 호는 월주(月洲). 울산(蔚山) 출생. 일본 나니와중학[浪速中學]을 거쳐 1939년 도쿄[東京] 국민예술원을 졸업하였고, 광복 후 교편생활을 하다가 49년 《신천지》에 단편 <남이와 엿장수(고무신으로 改題)>를 발표하였으며, 50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단편 <머루>가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하였다. 55년 조연현(趙演鉉) 등과 문예지 《현대문학》을 창간하였다. 전형적인 단편작가로서 서민층의 삶을 애정 어린 눈으로 다루었는데 읽기 쉬운 문체와 서정적인 따뜻한 정감이 특색이며 도시보다는 농촌을, 기계문명보다는 자연을, 현대적 세련미보다는 고유한 소박성을 그리워하며 예찬하는 경향을 보였다. 55년 제 1 회 한국문학가협회상, 60년 아세아자유문학상, 77년 대한민국예술원상을 받았다. 주요 작품으로는 《화산댁이》,《윤이와 소》, 《갯마을》, 《박학도》, 《후조》, 《명암》, 《내일의 삽화》, 《수련》, 《메아리》, 《황혼》 등이 있으며, 다수의 창작집과 《오영수전집》, 《오영수대표작전집》 등이 있다.
■ 갈래 : 단편소설
■ 배경 : 시간적 → 일제 말기(상수의 징용을 통해 짐작됨)
공간적 → 바닷사람들의 삶의 애환이 깃든 동해안 갯마을
사상적 → 자연친화사상과 애로티시즘
■ 특성
*역순행적 구성(현재→과거→현재)
*간결한 서정적인 문체와 감각적인 서술
*사실주의적 경향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 주제 ⇒ 갯마을 사람들의 삶의 애환과 그들의 운명
바다(자연)에 대한 한 여인의 애착
(원시적 순수성 부각되어있다),대자연에 부딪히며 융화하는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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