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사회] 작곡가인 윤이상이 말하는 예술과 사회

 1  [예술과 사회] 작곡가인 윤이상이 말하는 예술과 사회-1
 2  [예술과 사회] 작곡가인 윤이상이 말하는 예술과 사회-2
 3  [예술과 사회] 작곡가인 윤이상이 말하는 예술과 사회-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과 사회] 작곡가인 윤이상이 말하는 예술과 사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윤이상의 삶과 음악
Ⅲ. 윤이상이 말하는 예술과 사회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머리말
인간의 감성이 발하는 최고의 산물인 “예술”과 우리의 삶 전체를 지칭하는 “사회”는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을까? 아도르노 아도르노, (1903.911~1969.8.6) 독일 철학자, 미학자, 사회학자.
도 모리스 모리스 (1956.8.29~) 미국의 현대무용가, 안무가
도, 내가 말하고자 하는 인물인 윤이상도 모두 서로 다른분야지만 예술과 사회와의 관계를 말한다.
“예술” 이라 하면 돈이나 권력같은 세속적인 것들과는 거리감이 있어보이는 느낌이 든다. 하지만 그 유명한 바흐, 모차르트의 작품들이 온전히 그들의 내면적 세계에서 나왔다고 말할 수는 없다. 귀족과 교회의 후원하에서 어쩌면 세속적이라 일컬어지는 돈이나 그 외의 댓가를 받고 작곡을 했기 때문이다. 그들이 귀족들의 식사나 교회의 찬송을 위해 음악을 작곡했다고 해서 현재의 우리가 그들을 비판하지는 않는다. 단지 시대의 상황과 사회적 구조가 그들이 그렇게 작곡을 시작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있다.
그렇다면 현재의 예술과 사회와의 관계는 어떨까? 현재까지 세계음악계에 가장 잘 알려진 한국의 작곡가인 윤이상을 통해 알아보겠다.

Ⅱ. 윤이상의 삶과 음악
윤이상은 1917년 경상남도 통영에서 태어났다. 1933년 일본으로 건너가 작곡 공부를 하였으며 1956년 유럽으로 건너가 파리음악학원에서 공부하였다. 1959년 독일에서 열린 다름슈타트음악제에서 유럽음악제의 주목을 받았으며 그 후 여러 음악제에서 두각을 나타내 이름이 알려졌다. 독일에 정착한 그는 유럽의 현대음악과 한국음악 및 동양음악을 융합하는 작곡세계를 펼쳐나갔다. 1967년 동베를린 간첩사건 관련 혐의로 투옥되어 2년간 옥고를 치뤘으나 세계음악계의 구명운동에 힘입어 풀
참고문헌
1. 윤이상, 「나의 삶, 나의 음악, 나의 민족」, 『윤이상의 음악세계』, 한길사, 1991년.
2. 김용환, 「윤이상: 그의 삶과 음악」
3. 인터넷, 3. http://www.um-ak.co.kr3. /
4. 이수자, 「나의 독백」, 한겨레신문사.
5. 김병종, 『화첩기행』, 효형출판, 2000.
6. 강준만, 『시사인물사전』, 인물과 사상사, 2000.
7. 윤이상, 「음악은 내 생명의 원천, 삶의 전부입니다.」, 『객석』, 1993.12월호.
8. 김용환, 「다원적 세계주의자 윤이상의 삶과 음악」, 『윤이상 연구Ⅰ』, 한국종합예술학교 한국예술연구소, 1995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