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언어] 남북한 언어규범 비교

 1  [북한언어] 남북한 언어규범 비교-1
 2  [북한언어] 남북한 언어규범 비교-2
 3  [북한언어] 남북한 언어규범 비교-3
 4  [북한언어] 남북한 언어규범 비교-4
 5  [북한언어] 남북한 언어규범 비교-5
 6  [북한언어] 남북한 언어규범 비교-6
 7  [북한언어] 남북한 언어규범 비교-7
 8  [북한언어] 남북한 언어규범 비교-8
 9  [북한언어] 남북한 언어규범 비교-9
 10  [북한언어] 남북한 언어규범 비교-10
 11  [북한언어] 남북한 언어규범 비교-11
 12  [북한언어] 남북한 언어규범 비교-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북한언어] 남북한 언어규범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남북한의 규범 문법
2. 남북한의 발음규범
3. 한글 맞춤법
4. 외래어 표기법
5. 로마자 표기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흔히 북한말이라고 하면 알고 있는 대표적인 것들은 '인민, 동무, 붉은 깃발' 등 사회주의 사상을 내포하고 있는 단어들일 것이다.
하지만 최근 우리는 많은 매체들을 통해 북한의 말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 '얼음보숭이(아이스크림), 손기척(노크), 짐배(화물선), 큰 물(홍수)' 등 그들이 사용하는 어휘는 우리의 그것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을 잘 알 수 있다.
처음 몇몇 북한의 어휘를 접했을 때, 나는 우리와는 다른 어휘들이 순수 우리말로, 다소 웃음을 유발할 만큼 촌스러운 단어들이라고 생각하고 흘려들었었는데, 우연히 접하게 된 자료에서 더 많은 북한의 어휘들을 보니, 이는 웃어넘길 만큼 간단한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시간이 흘러갈수록, 그들의 어휘는 우리와 많은 차이가 생겼고, 현재 상태에서, 그들과 대화를 하게 된다면 어휘의 의미가 통하지 않아 의사소통에 다소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들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남북통일이 된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남북통일은 우리가 오랫동안 바래왔던 것이지만, 언어마저 이질화된 시점에서 이루어진다면 큰 혼란을 야기할 것이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미리부터 어느 정도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고, 이를 위해, 남북한 각각의 언어에 대해 지식이 갖추어져야 한다.
남북통일 이후의 언어 이질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어 규범’이 우선적으로 통일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우선 남북한의 언어규범을 비교하고 검토해 보고 "국어 규범 통일"을 위한 단계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어떠한 언어규범을 바탕으로 생겨난 어휘들이기에, 차이가 존재하게 된 것인지, 남북 언어의 비교를 통해 이질화 현상을 파악하는 것이 이질화 문제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일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남북 언어의 이질화 현상을 남북한의 규범 문법과 남북한의 발음규범, 한글 맞춤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의 항목에서 비교하여 살펴보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