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 사회혼란과 개혁 그리고 당쟁

 1  송대 사회혼란과 개혁 그리고 당쟁-1
 2  송대 사회혼란과 개혁 그리고 당쟁-2
 3  송대 사회혼란과 개혁 그리고 당쟁-3
 4  송대 사회혼란과 개혁 그리고 당쟁-4
 5  송대 사회혼란과 개혁 그리고 당쟁-5
 6  송대 사회혼란과 개혁 그리고 당쟁-6
 7  송대 사회혼란과 개혁 그리고 당쟁-7
 8  송대 사회혼란과 개혁 그리고 당쟁-8
 9  송대 사회혼란과 개혁 그리고 당쟁-9
 10  송대 사회혼란과 개혁 그리고 당쟁-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송대 사회혼란과 개혁 그리고 당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적 배경
1)송(宋)의 개관
2)북송중기의 사회위기상황

2. 중심인물
1)신종
2)왕안석 (王安石 ; 1021~1086)
3)사마광 (司馬光 ; 1019~1086)

3. 왕안석의 변법
1)구체적인 법령
2)특징적인 법령

4. 변법파(신법당)와 수구파(보수파, 구법당)의 대립(당쟁)
1)이상주의자와 현실주의자의 대립
2)맹자사상과 공자사상의 대립
3)남·북의 대립
4)神宗의 입장(황제권 강화)
5)결과

5. 영향 및 평가
본문내용
사회적 배경
1)송(宋)의 개관
중국 역사상 당(唐)·오대십국(五代十國)에 이어지는 왕조(960∼1277)를 宋이라한다. 처음 개봉(開封)에 도읍하였으나 1126년 정강(靖康)의 변(變)으로 강남(江南)으로 옮겨 임안(臨安:杭州)에 천도하였다. 개봉시대를 북송(北宋), 임안시대를 남송(南宋)이라 한다.
오대(五代) 유일의 명군인 후주(後周)의 세종(世宗)이 죽은 뒤 그의 부장(部將)인 조광윤(趙匡胤:太祖)이 근위병(近衛兵)의 추대를 받고 천자의 자리에 올라 960년 송나라를 건국하였다. 그는 오대 부장들의 횡포에 혐오를 느껴 제위(帝位)에 오르자 군인을 억압하고 문관을 우대하여 문치주의를 채택하였다. 한편, 모든 권한을 중앙정부로 집중시켜 독재권 확립을 도모하고 다음의 태종도 이 정책을 답습하여 송나라의 기초는 이 2대 왕 사이에 이루어져 일단은 독재정치기구가 확립되었다. 이 독재제도는 그 후 청나라 때까지 이어졌다. 독재정치의 기반은 강력한 군대와 치밀한 관료제에 의하여 유지되는 것이나, 당초 군인을 억압한 결과 군대가 약화되었으므로 그 수를 늘려 독재권을 지속시키려 하였다. 군사비가 재정의 80 %를 차지하게 되어 종래의 양세(兩稅) 수입으로는 감당할 수 없어 차(茶)·소금·술·백반 등 일용필수품의 전매수입으로 방대한 군사비를 염출하려 하였다. 이 신경제정책이 안으로는 밀매자(密賣者)를 자극하여 비밀결사를 조직하고 반란의 온상을 형성케 하였다. 밖으로는 외부민족을 자극하여 민족의식에 눈뜨게 하고 강력한 국가를 형성하여 송나라에 대항케 하는 결과가 되었다. 송나라 300년의 역사는 이 두 가지 문제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태조시대에 강남(江南)·사천(四川)에 할거하던 여러 나라는 멸망하여 천하가 거의 평정되었으나 산서(山西)의 북한(北漢)은 거란(契丹)의 원조가 있어 그의 평정은 태종시대로 승계되었다. 때마침 거란의 북한에 대한 태도가 냉각된 것을 안 태종은 일거에 북한을 멸망시키고 그 여세를 몰아 후진(後晉) 때 거란에 넘겨준 연운(燕雲) 16주를 회복하려 했으나 실패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