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시대의 문학

 1  바로크 시대의 문학-1
 2  바로크 시대의 문학-2
 3  바로크 시대의 문학-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바로크 시대의 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바로크 시대의 배경
2. 바로크 시대의 문학의 특징
3. 바로크 문학의 “시”
4. 대표 작가
본문내용
1. 바로크 시대의 배경

북아프리카의 영토를 재 탈환하기를 원했던 “동 쎄바스띠앙”은 쎄우따 원정을 행하다 아랍인들에게 대패하게 된다. 이로써 왕실은 불안정해지고, 국민들 사이에는 정권 공백이 일어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팽배해 져 있었다. 이때의 “쎄바스띠아니즘” (하나님이 포르투갈을 부흥하게 하고 왕을 다시 돌려주리라는 민간 신앙)은 당시 포르투갈 국민의 감정을 잘 나타내고 있다.
“동 쎄바스띠앙”의 죽음후 왕위 계승권은 스페인의 왕인 “동 필립 2세”가 왕위에 올라 포르투갈은 스페인과 합병하게 된다. (1580년~1640년) 이 동맹은 1640년 포르투갈이 “동 주앙 4세”를 내세워 정치적 독립선언을 할때까지 포르투갈에 있어 큰 악영향을 끼쳤다.
동맹은 국외적으로는 다른나라와의 동맹관계가 끊기게 되고, 포르투갈의 식민지를 빼앗기게 되게 하였고, 국내적으로는 스페인의 지배에 따른 불이익과 종교재판으로 당시 경제력을 가지고 있던 유태인들이 쫓겨나게 되어 산업적으로 피페하게 되었다.
정치적 독립을 선언한 1640년부터 포르투갈은 스페인과 계속 해서 전투를 하였고, 결국 1968년 독립을 인정 받게 된다. “동 주앙 4세”에 이어 동주앙 5세때 부터는 자주적 힘을 갖게되어 발전하게 되지만, 식민지로부터 쉽게 얻게되는 “부” 는 포르투갈을 다시 사치스럽게 만들고, 농업을 꺼리게 만들었다.
이는 철권정치가 시작되던 18세기 중반 쯤 “바로크 시대”가 쇠퇴하는 시기에 없어지기 시작하여, 포르투갈은 다시 균형 있는 삶을 되찾아 자주적인 국가로서의 서게 된다.

2. 바로크 시대의 문학의 특징

앞서말한 것처럼 바로크 시대는 이렇게 정치적으로 큰 시련과 혼란을 격었던 시기이기도 하지만, 문학적으로도 중세의 신 중심주의와 르네상스의 인간 중심주의 사이에서 큰 충격을 겪는 시대이기도 하다.
종교적으로 “반 종교 개혁”이란 운동으로 인하여 “바로크” (당시 인본주의를 말살하고 신 중심주의로 북귀하기 위한 이들의 노력의 기반이 되었다.) 라는 불리우게되었다.
이 바로크 시대는 활발한 예수회 활동과 종교 재판에서 보듯 당시 포르투갈 사회가 반 종교개혁 이념으로 가득 차 있었기 때문에 내적 성찰의 경향 속에서 종교적, 정신적인 면이 매우 확연히 드러나고 있다.
르네상스와 18세기 중엽의 신고전주의 사이에 위치한 바로크는 16세기 고전주의의 정체적이나 균형적인 정신은 잃지 않으며 삶을 향유하려는 욕구와 감정에 따른 내적 의심을 가져야만 했다. 이것이 바로크를 현실과 이상, 삶과 죽음의 가치 , 신 앞에서의 인간이란 ‘이중주의’로 이끌게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