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이론 - 종묘제례악에 대해서

 1  국악이론 - 종묘제례악에 대해서-1
 2  국악이론 - 종묘제례악에 대해서-2
 3  국악이론 - 종묘제례악에 대해서-3
 4  국악이론 - 종묘제례악에 대해서-4
 5  국악이론 - 종묘제례악에 대해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한국예술사상특강 정악과 산조 이합집산의 상상력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 정의와 음계생성원리, 국악기 이해와 국악곡 해설 사례, 국악(한국전통음악) 학년별 감상제재곡과 교과서제재곡,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와 감상지도, 국악(한국전통음악) 감상실기평가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와 연주형태,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정의와 분류,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사례,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연주사례, 직업으로서의 국악인(한국전통음악인), 현대 국악인(한국전통음악인)
  • 국악에 관한 고찰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음악적 특징과 이론적 배경,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연주 형태,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분류,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종류별 특징,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원리, 국악기(한국전통악기) 사례
  • 한국전통음악(국악)의미, 한국전통음악(국악)분류, 한국전통음악(국악)특성, 한국전통음악(국악)장단,예악,락(Rock), 한국전통음악과 전라북도
  • 팔음순 국악기(전통악기)분류, 국악기(전통악기)사부,혁부, 국악기(전통악기)금부,토부, 국악기(전통악기)죽부,포부, 국악기(전통악기)목부,석부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의의,관련용어,성격,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발달,쟁점,제언 분석
  • [문화콘텐츠개발] 소리 콘텐츠 - 국악
  • [예체능] 국악의 가치
  • 소개글
    국악이론 - 종묘제례악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 종묘제례악 역사
    『알기쉬운 국악개론』『전통음악개론』
    ①세종대왕(1416~1450)이 연희 음악(회례연의 악무))으로 만든 보태평과 정대업을 세조10년(1464) 에 종묘제례악으로 채택함
    ②세종대왕이 직접 당시의 향악(고려가요)과 고취악에 기초하여 정대업 15곡 남녀궁계면조와 보태 평11곡 임종궁 평조를 창제함➜세조이후 종묘제례악으로 채택되면서 정대업11곡, 보태평11곡으 로 고정됨(황종궁계면조,황종궁평조)
    ③정대업과 보태평은 『세종실록』악보,『세조실록』악보,『대악후보』,『속악원보』에 전함
    ➃『세종실록』악보의 정대업, 보태평은『세조실록』악보와 많은 차이가 있다.
    ⑤『세조실록』악보와『대악후보』악보는 거의 같다.(단 보태평의 악곡 중에 용광과 정명을 한곡 으로 묶어 ‘용광정명’이라 하고 ‘중광’을 새로 추가한 점이 다름)
    ⑥‘진찬악’- 진찬,쳘편두,송신에서 연주되며 7음계로 되어 있어 정대업과 보태평과 음악적 특징 이 다르다. 세조(9년)가 새로 짓고‘최항’이 가사를 지음(『세종실록』권48,『대악 후보』권2에 악보가 전한다.
    ⑦『대악후보』『속악원보』 및 현행악보는 거의 같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국악개론(장사훈.한만영저) 한국국악학회
    -전통음악개론(김혜숙,백대욱,최태현저) 도서출판어울림
    -알기쉬운 국악개론(이성천외 3인저) 도서출판 풍남
    -한국음악개론(손태룡저) 파란나라
    -한민족음악론(권오성) 세광출판사
    -2011 종묘대제 문화제청, 한국문화보호재단
    하고 싶은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