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수요 결정의 사회적 기제

 1  한국 교육수요 결정의 사회적 기제-1
 2  한국 교육수요 결정의 사회적 기제-2
 3  한국 교육수요 결정의 사회적 기제-3
 4  한국 교육수요 결정의 사회적 기제-4
 5  한국 교육수요 결정의 사회적 기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교육수요 결정의 사회적 기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 교육팽창의 특징 및 배경

Ⅲ.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기제
1.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요인
2.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기제 및 성격

Ⅳ. 사회변동이 교육수요에 미칠 영향
1. 동기요인에 대한 영향
2. 강화요인에 대한 영향
3. 제약요인에 대한 영향
4. 교육수요에 대한 총체적인 영향

Ⅴ. 결론
본문내용
2. 한국사회 교육수요의 결정기제 및 성격

- 한국사회의 교육수요는 동기요인, 강화요인, 제약요인이 어우러져 교육수요에 대하여 발휘하는 총체적인 영향력의 크기와 방향에 의해 결정된다. 각각의 요인은 독립적으로 교육수요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다른 요인들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도 교육수요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 한국의 교육팽창은 교육수요를 결정하는 동기요인이나 강화요인의 영향력은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온 반면, 정치적 또는 경제적 이유로 인해 제약요인이 크게 완화되면서 나타난 결과이다. 그러나 동기요인 및 강화요인에 내재되어 있는 일부 부정적 요소들이 결합하여 사회적으로 비생산적인 교육수요를 창출하고 교육의 본질을 왜곡시켰다.
- 한국에서 학교 급이 올라갈수록 교육투자 수익률이 높아지는 현상은 이론적으로 매우 예외적인 경우이며, 그 이유는 대학 졸업장이 능력에 대한 ‘신호기능’을 하고, ‘지대추구’의 지렛대로 기능하기 때문이다. 한국사회에서 교육이 신호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한 사회문화적 특성은 일반적 잠재 능력 중시 능력관으로 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일류대학 졸업자가 사회적 호의를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나 교육이 신호기능을 수행하거나 지대추구 행위의 한 방편으로 이용되면, 교육수요가 사회에 생산적 기여를 하기 어렵고, 부의 강제적 재분배로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시킬 수 있다.

Ⅳ. 사회변동이 교육수요에 미칠 영향

- 사회 변동 : 사회 또는 사회집단의 기본 구조가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 한국사회에서 산업화, 도시화, 합리성의 강화와 같은 사회변동에 의해 초래되는 사회구조 및
가치관의 변화가 앞으로 교육수요에 미치게 될 영향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1. 동기요인에 대한 영향

1) 현대 사회에 고학력 실업문제가 야기되고, 사회적으로 부, 권력, 명예와 같은 직접적인 지위
가치의 추구 보다는 경제적으로 안정되고 여유 있는 삶을 추구하게 되었다.
▶ 학력주의 동기에 의한 교육수요 감소
2) 산업화는 도시화를 자극하고, 그로 인해 인구의 지역적 이동이 촉진되고, 직업구조의 변형을 통해 직업적 이동 역시 촉진됨으로써 사회적 평등화가 초래되었다. 또한 산업화에 따른 성취동기, 사고방식, 그리고 생활양식의 변화도 평등주의적 의식구조 및 행동양식을 조장하게 되었다.
▶ 평등주의 동기에 의한 교육수요는 증대될 것으로 전망

3) 21세기 산업은 지식정보산업 중심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견됨에 따라, 산업구조 및 고용구조에도 변화가 있을 것이다.
▶ 국민들의 교육수요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4) 현재 한국사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회구조 및 가치체계의 변화는 사회이동통로의 다양화를 시사하며, 이는 교육이 아닌 다른 통로를 통한 사회이동의 기회의 확산으로 이어질 것이다.
▶ 사회이동 동기에 의한 교육수요는 감소될 것으로 전망
하고 싶은 말
A+ 받은 자료입니다.
여러분도 좋은성적 거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