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

 1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1
 2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2
 3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3
 4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4
 5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5
 6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6
 7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7
 8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8
 9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9
 10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10
 11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11
 12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12
 13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13
 14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14
 15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15
 16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16
 17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17
 18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18
 19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19
 20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학] 여성정치참여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1. 다각적 여성의 정치 참여
2. 여성정치 참여의 필요성

본 론
본론 Ⅰ . 여성의 사회․정치참여 현황
1. 여성권한지수
2. 국회, 광역의회, 지방의회의 여성의원 비율
3. 공공부문에서 여성 참여 현황

본문 Ⅱ. 외국과의 사례 비교 - 현황 도표 정책 여성정치 지원
Ⅰ. 외국의 여성 정치참여 현황 및 주요 특징
1. 외국의 여성 정치참여 현황 및 주요 특징
2. 선진 외국의 여성정치참여 현황

본론 Ⅲ. 유명 여성정치인
1. 마가렛 대처 (Margaret Thatcher)
2. 힐러리 로댐 클린턴(Hillary Rodham Clinton)

결 론
결론 Ⅰ. 한국 여성들의 참여를 저해하는 가장 근본적인 문제점
1. 제도적 측면
2. 정치 문화적 측면
3. 정치 참여 의식의 측면
결론 Ⅱ.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

1. 다각적 여성의 정치 참여

서양에서 여성이 집단으로서 정치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1기 여성운동이 시작되면서일 것이다. 1기 여성운동의 주된 관심사는 여성들의 참정권쟁취였다. 물론 참정권쟁취만이 유일한 이슈는 아니었지만 대체로 참정권쟁취가 가장 중요한 이슈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참정권을 가진다는 것은 근대민주주의의 기본적인 속성인 정치권력의 주체이면서 동시에 정치권력의 명령을 따라야하는 피치자로서 여성은 자신들의 대표를 통하여 자신들이 따라야할 명령을 만드는 일에 참여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 영국의회 역사 초기 젠트리의 중요한 정치적 주장이었던 “대표 없이 과세 없다”는 슬로건이 여성들에게는 “대표 없이 (정치권력에의) 복종 없다”로 바꾸어진 것이다. 여성들의 참정권투쟁의 결실로, 혹은 남성정치의 필요 때문에 룩셈부르크의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룩셈부르크는 페미니스트들의 압력 없이 국내정치의 맥락에서 여성들에게 참정권이 주어졌다. 보수주의자들이 입헌왕정을 유지하기 위해 사회당의 도움이 필요했고 사회당의 일부 정책들이 받아들여졌다. 이것이 1919년으로 프랑스나 다른 유럽 국가들에 비해서 시기적으로 빠르면 빨랐지 결코 늦지 않지만 여성정치는 발달하지 못한 것은 바로 여성들의 힘으로 얻은 참정권이 아니고 정치적 맥락에서 받아들여졌기 때문이라고 분석될 수 있다. 그래서 룩셈부르크의 여성의 정치적으로 엘리트로서의 참여에 있어서 유럽연합국가들 가운데 상당히 저조한 편이다. 20세기에 들어오면서 대부분의 국가들에서는 여성의 참정권이 인정되었다.
여성에게 참정권이 부여되면 여성들의 참여는 활발해지고 여성들의 목소리에 대한 대변이 있을 줄로 기대하였지만 2기 페미니즘이 등장하기까지 이런 권리는 상당히 상징적인 의미밖에 가지지 못하고 실제로 별로 정치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여성들은 정치와 자신들의 관계를 연결 짓지 못하여 관심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투표참여율에 있어서 여성이 남성보다 낮은 비율을 보여 왔다. 그러나 이것을 여성이 원래 본성적으로 정치와 무관한 존재이기 때문이라는 본질 주의적 해석에 의한 남성우월주의로 연결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여성들은 오랜 세월동안 정치와 무관하게 살도록 교육되어왔고 정치는 남성들만의 세계였기 때문에 여성들이 이해하기 힘든 용어와 방식으로 전개되어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성의 투표참여율 저조는 여성을 정치와 분리시키는 논증으로 사용될 수 없고 오히려 여성이 정치와 분리된 현상의 결과 혹은 한 단면이라고 해야 정확하다. 그래서 여성이 정치에 참여해야한다면 당연히 여러 방법들을 동원하여 장기 혹은 단기적으로 이런 현상을 고쳐나가야 한다. 정치에 대한 인지도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사실들의 조합으로 여성들의 참정권은 정치적으로 의미 있는 권리가 되지 못하였다.

2기 페미니즘은 이런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하여 진정으로 평등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들이 이루어져야하는지에 대해서 고민하였다. 이에 대한 한 방법으로서 정치에 보다 많은 여성들이 엘리트로서 참여하게 된다면 형식적인 평등으로부터 실질적인 평등이 이루어지리라는 주장들이 있어왔다. 이 주장은 몇 가지 논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1980년이래로 여성정치의 중요한 주장 가운데 하나가 되어왔다. 이런 주장들은 정치의 기본적인 본질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와 밀접한 연관관계에 있다.
우선 정치는 데이비드 이스턴에 의하면 “사회적 제가치의 권위적인 배분”활동이라고 하였다. 이스턴의 주장은 인간들이 원하는 가치는 제한되어 있고 이 사이에서 갈등이 생기기 때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