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론 - 사회복지의 권리성(사회복지법상의 급여나 서비스의 권리성 여부, 헌법상의 복지권,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의 차이)

 1  사회복지법제론 - 사회복지의 권리성(사회복지법상의 급여나 서비스의 권리성 여부, 헌법상의 복지권,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의 차이)-1
 2  사회복지법제론 - 사회복지의 권리성(사회복지법상의 급여나 서비스의 권리성 여부, 헌법상의 복지권,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의 차이)-2
 3  사회복지법제론 - 사회복지의 권리성(사회복지법상의 급여나 서비스의 권리성 여부, 헌법상의 복지권,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의 차이)-3
 4  사회복지법제론 - 사회복지의 권리성(사회복지법상의 급여나 서비스의 권리성 여부, 헌법상의 복지권,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의 차이)-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법제론 - 사회복지의 권리성(사회복지법상의 급여나 서비스의 권리성 여부, 헌법상의 복지권,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의 차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법상의 급여나 서비스의 권리성 여부
1) 사회권
2) 생존으로서의 복지권(사회권)
(1) 생존권
(2) 복지권

2. 헌법상의 복지권(사회권)
1) 바이마르헌법
2) 대한민국 헌법
3) 복지권(사회권)의 규범적 구조
(1) 실체적 권리
(2) 수속적 권리
(3) 절차적 권리

3.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의 차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법상의 급여나 서비스의 권리성 여부

1) 사회권

① 사회권이란 사회적으로 생존하는 인간으로서의 개인이 자신의 생존이나 생활의 유지 및 발전에 필요한 조건들을 확보해줄 것을 국가에 요구하는 국민의 권리이다.
** 국가가 지배자로서 국민에 대해 강제할 수 있는 권리는 국가적 공권이다. 사회권은 사회적으로 생존하는 인간으로서 개인이 자신의 생존이나 생활유지 및 발전에 필요한 조건들을 확보해 줄 것을 국가에 요구하는 국민 의 권리이다.
② 사회권은 국민이 생존을 유지하거나 생활을 향상시켜 인간다운 생활을 하기 위하여 국가에 대하여 적극적인 배려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로 생존권이라고도 불린다. 또한 오늘날 사회권은 종종 복지권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조 저, 핵심 사회복지법제론, 이데아시티 2014
김진원 저, 집중 사회복지학 핵심요약 암기노트, LEC에듀넷 2014
김경섭, 남성권 외 저, 사회복지법제론, 양서원 2013
박윤영 저, 사회복지법제론, 양서원 2014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