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전쟁사] 1차 2차 세계대전 발생과정(전개과정)

 1  [세계전쟁사] 1차 2차 세계대전 발생과정(전개과정)-1
 2  [세계전쟁사] 1차 2차 세계대전 발생과정(전개과정)-2
 3  [세계전쟁사] 1차 2차 세계대전 발생과정(전개과정)-3
 4  [세계전쟁사] 1차 2차 세계대전 발생과정(전개과정)-4
 5  [세계전쟁사] 1차 2차 세계대전 발생과정(전개과정)-5
 6  [세계전쟁사] 1차 2차 세계대전 발생과정(전개과정)-6
 7  [세계전쟁사] 1차 2차 세계대전 발생과정(전개과정)-7
 8  [세계전쟁사] 1차 2차 세계대전 발생과정(전개과정)-8
 9  [세계전쟁사] 1차 2차 세계대전 발생과정(전개과정)-9
 10  [세계전쟁사] 1차 2차 세계대전 발생과정(전개과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전쟁사] 1차 2차 세계대전 발생과정(전개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국주의 성격.발생이전 유럽의 정치 상황. 국제적 긴장의 격화 1차 대전의 발발과 경과 1차대전후 국제질서변화
1차 대전의 종전.제 2차 세계대전의 성격.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과 진행. 제2차 세계대전결말. 제2차 세계대전 전후의 상황. 제 2차 세계대전의 영향

제국주의 성격
1.영국 제국주의────────────
영국 구식민주의가 끝이나고 영국은 자유무역을 하는 것이 유리했다. 공산품 생산에서 앞섰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영국이 이익극대화의 기회를 맞은 것이다. 즉 자유무역은 비공식적 제국주의인 셈이다. 자유무역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무력까지 동원하기도 하였는데, 1870년부터는 제국주의가 등장했다.

구 식민지 정책과 신 식민지 정책(제국주의)의 차이는 무엇인가? 인구이동에 대한 차이점. 신정책은 인구식민을 하지 않았다. 둘째는 산업구조의 차이점이다. 제 2차 산업혁명의 결과로 새로운 원료자재가 필요해졌다. 셋째 상품수출에서 자본수출로 변환하였다. 1870년부터 제국주의는 등장하는데, 한정적인 제국주의론은 1870년부터 20세기 초까지 일어난 고전적 제국주의, 즉 서구 열강의 비서구지역에 대한 침략에 대한 것이다. 이때 제국주의는 자본주의와 연결되어서 새로운 자본주의를 보여준다. 비 자본주의화 사회를 식민지/반식민지로 만들었다. 상품시장, 자본수출지역, 윈료공급지가 식민지이다. 착취 ,학살, 매판자본가를 만드는 등의 수단을 동원하였다.

2. 독일 제국주의────────────
독일의 지정학적 제국주의의 성격
 독일은 유럽에 있어서 보다 넓은 기반을 획득할 수 있는 지정학적인 운명을 타고 났다. 이를 실현하는 수단이 바회 제국주의인 것이다.독일이 비록 식민지 출발은 늦었지만 독일은 인구가 가장 많고, 비옥한 토지 , 최다 인구, 공업지대라는 독일이 , 당연히 (라테나우의 말) 주변지역을 숙명적으로 통합해야 한다고 하였다. 경제적인 것을 뛰어 넘어서 정치적인 병합까지도 주장하였다.결국 지정학적 제국주의를 보면, 독일이 제국주의로 나가야 하는 필연적인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독일은 동서로 개방된 지리적 조건을 가지고 있다. 즉 자연적 국경표지가 없는 것이다. 국경에 대한 콤플렉스가 많다. 그러기에 Two Front Danger 즉, 동서의 강적들에 의해 협공당하는 위치에 놓여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럽통합을 해야 한다는 제국주의가 나타난 것이다.
참고문헌
이헌대.최상오.노언탁 경기대학교 한국 산업경제연구소,2006
차하순, , 가지 않은 길, 2000
한경우, , 백산서당, 1982
박무성, , 법문사, 1983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